유럽 우주청 인공위성 지구 추락 예상에..미래부 '예의주시'
유럽 우주청 인공위성 지구 추락 예상에..미래부 '예의주시'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3.11.06 0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미래창조과학부는 우리 시간으로 10일에서 12일 사이 유럽우주청 ‘GOCE 인공위성’이 지구상으로 추락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6일부터 위성추락상황실을 설치,추락상황 분석 및 대국민 알림서비스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미래부에 따르면, GOCE 위성은 11월 4일 현재 200km 상공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구중력 등에 의해 매일 약 10~20km씩 고도가 낮아져 11월 10일과 12일 사이에 지구 대기권에 진입할 것으로 예측된다.


유럽우주청은 위성이 대기권으로 진입한 후 대부분 공기와의 마찰로 연소되며, 위성체 일부가 20~30 조각의 파편(총 중량 250kg이하)으로 지표면에 추락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와 국방부(공군)는 위성추락으로 인한 비상사태 발생에 대비하여 한국천문연구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공동으로 6일부터 한국천문연구원 내에 상황실을 설치해 GOCE 위성추락상황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전파한다.

공군과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국제협력채널을 활용해 관련 정보를 수집하며, 한국천문연구원은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추락 궤도, 한반도 통과 시각, 추락 예정시각 및 장소 등을 종합 분석한다.

분석 결과는 11월6일부터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관계부처 및 유관기관에 전파되며, 인터넷과 SNS를 통해 일반에게도 공개된다.

미래창조과학부 관계자는 “위성이 한반도 인근에 추락할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최종적으로 낙하시각과 장소는 추락 1~2시간 전에야 정확하게 분석이 가능하므로, 만일의 상황에 대비하여 언론 등을 통해 전파되는 추락 상황을 예의 주시할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