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잔치등 스미싱 메시지에 "web발신" 경고 문자
돌잔치등 스미싱 메시지에 "web발신" 경고 문자
  • 안민재 기자
  • 승인 2013.10.31 0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최근 돌잔치등 진화하고 있는 스미싱 문자 범람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기위해 식별문구를 표시하는 제도가 시범적으로 실시된다.

미래창조과학부는 SK텔레콤과 함께 인터넷발송 문자와 휴대폰 발송 문자를 이용자가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인터넷발송 문자(SMS)에 식별문구(‘[Web 발신]’)를 표시하는 제도를 시범적으로 실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인터넷발송(Web to Phone) 문자는 휴대전화 등 전화번호가 부여된 전화단말기가 아닌 인터넷 웹사이트나 문자발송 전용프로그램 등을 이용하여 발송하는 문자메시지로 최근 스미싱등 범죄로 이용되는 경우가 많아왔다.

이에, 미래부는 인터넷발송 문자(SMS)의 본문내용에 ‘[Web 발신]’문구를 표시함으로써, 이용자가 발신번호 조작 가능성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문자메시지를 볼 수 있도록 ‘인터넷발송 문자 식별문구 표시’ 제도를 시범도입한다.

또한, 한국인터넷진흥원을 통해 인터넷발송 문자에 표시되는 식별문구를 기반으로 휴대폰 발송 문자와 인터넷발송 문자를 선별 보관하고, 스미싱 문자 등을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는 ‘문자키퍼’ 앱(App)을 개발해 배포한다.

31일부터 SK텔레콤의 가입자 중 인터넷발송 문자에 ‘[WEB 발신]’ 표시를 하고자 하는 이용자는 SK텔레콤 콜센터(휴대폰 114)나 인터넷고객센터(www.tworld.co.kr)에서 ‘웹(Web)발신 알림서비스’라는 부가서비스(무료)를 신청할 수 있으며, ‘문자키퍼’ 앱(App)은 ‘T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아울러, 미래부는 휴대폰발송 문자에 대해서는 통신사가 발신번호 변경 여부를 확인해, 변경된 경우에는 해당 문자를 차단하고 발송자에게 문자로 차단사실을 즉시 고지하는 제도를 내년 1월부터 전면 시행할 예정이다.

김주한 미래부 통신정책국장은 “이번에 시범 실시되는 인터넷발송 문자 식별문구 표시 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함은 물론, 내년 상반기에는 KT, LG유플러스 등으로 확대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발신번호 조작방지를 위한 다양한 대책을 추진해 안전하고 편리한 통신서비스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