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추진력, 주도형 기질이 성공신화를 이끈다
강력한 추진력, 주도형 기질이 성공신화를 이끈다
  • 데일리경제
  • 승인 2008.03.14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력한 추진력, 주도형 기질이 성공신화를 이끈다

밀어붙이기식의 강력한 추진력으로 조직 내에서 단기간에 파격적인 승진, 샐러리맨의 신화로 불리는 이명박 대통령의 주도형 기질이 최근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CEO에게서도 주도형 기질이 가장 많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온라인교육사이트 에듀스파(www.eduspa.com)이 직장인을 374명을 대상으로 우리 회사의 CEO 기질 유형을 물어본 결과 주도형 기질이 전체의 43.6%를 차지해 1위를 기록했다.

이같은 결과는 결단과 추진력을 요구하는 주도형 기질이 최근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회사 경영에서도 회사를 이끄는 성장동력으로서 주도형 기질이 그만큼 높이 평가받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최근 지식기반 정보공유 시대에 NQ(Network Quotient 공존지수)가 경영능력의 한 부분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사교형 기질을 지닌 최고경영자도 20.6%에 달했다. 이어 우리 회사의 CEO의 기질로는 신중형이 16.8%를 차지해 3위를 기록했으며 안정형은 전체의 13.1%로 꼴지를 차지했다.

반면, 자신을 대표할 수 있는 기질을 묻는 질문에서는 안정형이 44.1%를 차지해 1위를 기록, CEO에게서 주도형 기질이 많은 것과 대조적인 모습을 보여 눈길을 끌었다. 이어 자신을 대표할 수 있는 기질로는 신중형(27.5%), 사교형(14.4%), 주도형(11.0%), 기타(2.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자신에게 가장 부족한 기질을 묻는 질문에는 주도형 기질이 36.9%로 1위를 기록했으며, 이어 사교형(32.9%), 신중형(17.4%), 안정형(8.8%), 기타(4.0%) 순을 나타냈다.

나의 기질이 우리 회사에서 요구하는 인사코드와 맞는지를 묻는 질문에서는 전체의 51.3%가 일치한다고 응답했지만, 48.7%는 일치하지 않는다고 응답했다.

한편, 직장인의 96.5%는 자신의 기질과 주변 사람의 기질을 잘 알고 활용한다면 성공할 수 있다고 응답해 성공에 있어 자신과 상대방의 기질을 활용하는 것과 성공과의 관계에 일정한 법칙이 존재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에듀스파 전승현 본부장은 “이제는 개인의 기질과 조직문화에서 요구하는 기질을 잘 활용하는 것도 성공의 중요한 변수가 되고 있는 만큼 주어진 환경에서 자신의 기질을 유리한 위치로 이끌어내는 능력이 필요한 시대가 됐다”고 말했다. <배원숙 기자 baeluv@kdpress.co.kr>

<(c)데일리경제.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단, 블로그등 개인사이트 뉴스 링크는 사용해도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