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언론사에도 '슈퍼갑?'..대중소 언론사와 대립각
네이버, 언론사에도 '슈퍼갑?'..대중소 언론사와 대립각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3.08.07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네이버 규제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각 언론사들도 네이버 비판 기사를 연일 쏟아내고 있다.

새누리당이 네이버의 횡포를 막는 법안 마련을 위해 현장간담회에 나서면서 중소기업들이 네이버의 슈퍼갑 행태에 공분을 터뜨리며 본격적인 '을'의 반란을 주도하고 있는 상황에서 공룡포털 네이버는 언론으로부터도 몰매를 맞고 있다.

뉴스캐스트 정책 폐지후 주류 언론과 대립각

네이버는 지난 1월 이후 기존 운영해오던 메인화면의 금싸라기 공간인 뉴스캐스트 정책을 폐지, 뉴스스탠드로 바꾸고 서비스를 개시했다.

이에 막대한 트래픽으로 재미를 보아온 조중동, 매경등 주류 언론들의 트래픽은 급감했고, 불만을 품은 메이저 언론들은 네이버 때리기에 집중하고 있다.

언론사들이 뽑은 기사들을 손쉽게 뉴스캐스트를 통해 접근할 수 있었던 것과는 달리, 언론
사를 선택해 들어가야 하는 뉴스스탠드 방식은 불편함이 있을 수 밖에 없어 이용자들이 급감할 수 밖에 없는 구조적 한계가 드러났다.

반면, 뉴스캐스트의 최대 수혜자는 네이버 자체라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겉으로는 "메인화면의 금싸라기 공간을 언론사에게 돌려준 것"으로 볼 수도 있겠으나, 실제로는 모바일이나 네이버뉴스 섹션으로 들어가 뉴스를 검색하는 과정에서 네이버는 믿지지 않는 장사를 하고 있다는 비판이 흘러나온다.

네이버는 독과점 논란과 함께 포털 권력의 슈퍼갑으로 불리며 절대적인 영향력을 과시하고 있다.

70% 이상의 네이버 집중화는 사실 언론사 뉴스를 통해 급격한 성장을 이루었다고 해도 과
언이 아니다.

일일이 언론사 사이트를 찾아가던 과정을 벗어나 네이버와 다음이라는 포털에 노출되어 있
는 다양한 뉴스를 한번에 볼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이용자들의 손길은 포털뉴스를 택했고,
이는 곧 막대한 트래픽으로 이어져, 포털시장의 빠른 성장을 이룰 수 있었다.

네이버, 검색 노출되지 않는 언론사 고사직전까지 몰려

이렇다 보니, 네이버에 검색되지 않는 언론사의 뉴스는 사실상 유통이 되지 않는 최악의
조건에 직면했고, 네이버로부터 외면받은 언론사들은 고사 직전으로까지 몰리게 되는 악순
환이 이어져 네이버에 목을 매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곧, 네이버의 언론권력이 사실상 존재하는 이유다.

어떤 국가기관이나 정부도 언론을 입맛대로 좌우할 수 없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네이버는
포털의 막강한 기능을 앞세워 시장논리를 통해 자연스럽게 언론사를 네이버의 영향력 아래
가두었다.

최근 조중동등 메이저 언론은 뉴스트래픽 급감에 따른 불만을 네이버 비판 기사로 채우고 있다. 어떤 조치를 취해달라는 무언의 시위에 다름이 없다.

중급 규모의 언론들은 반면, 뉴스스탠드에서의 퇴출을 막고자 네이버를 옹호하는 기사를 연이어 내고 있다.

뉴스검색제휴를 통해 뉴스검색이라도 되는 중소언론들은 네이버에서 퇴출당할까 우려해 눈치만 보고 있는 실정이다.

네이버는 다음이 먼저 시작한 뉴스검색제휴라는 방식을 뒤늦게 도입한후 중소언론을 입맛 대로 거르거나 넣을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됐다.

다음에서 웹크롤링 방식을 선보이며 뉴스제휴를 이루지 못한 중소언론들에 뉴스검색제휴 방식을 도입, 문호를 개방한 이후 다음으로 뉴스가 쏠리자 뒤늦게 네이버에서도 뉴스 검색제휴를 실시했다.

방안은 다소 다르다. 다음은 웹크롤링 방식으로 뉴스검색에 노출되는 방식을 택했고, 이는
구글도 유사한 방식으로 운용되고 있다.

네이버는 기술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웹크롤링 방식을 택하지 않은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네이버의 경우,다음이나 구글과는 달리 비교적 소수의 언론사와 뉴스 검색제휴를 이루어 퇴출시키거나 새로 집어넣는 방식을 고수하고 있다.

언론사 "네이버, 언론사 퇴출, 제휴 입맛대로" "언론장악" 비판

네이버와 뉴스검색제휴를 이루기는 쉽지 않다. 다음이나 구글등도 정책이 있으나 해당 요건만 충족되면 검색의 경우 상대적으로 제휴가 쉽다.

반면, 네이버는 뉴스검색제휴에 있어서 까다로우면서도 애매한 규정을 들어 뉴스검색제휴를 아예 거부하는 경우가 많다.

네이버는 지난 3월경 종합일간지와 타블로이드판 주간지, 소비자 전문 인터넷 신문, 경제 주간지, 연예·스포츠 전문 인터넷 신문 등 15개사와 제휴를 해지했다. 이전에도 경제지 몇곳을 비롯, 비슷한 수의 언론사를 퇴출했다.

알려진 해지 사유로는 "동일 기사 반복 전송 등 명백하게 문제가 되는 경우(어뷰징)"라고 전해지고 있다.

일면 수긍되는 점도 있으나 구색을 맞추어 빼는 작업과 넣는 작업을 번갈아 하면서 언론사를 입맛대로 취사선택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 중소기업 전문지 대표는 "매년 뉴스검색제휴를 제안했으나 번번이 거절당했다"면서 "내용면에서도 다른 기존 제휴언론사보다 뉴스수준이 떨어지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거절한다" 고 아쉬어 했다. 이어 "기본적인 가이드라인에도 충족이 되는데 다양성 운운등 애매한 주 관적 잣대로 거절이유를 밝힌다"고 전했다.

항간에는 경제지의 경우 제휴가 더욱 어렵다는 의견도 제시되고 있다.

경제지 언론사 대표는 "경제지는 제휴가 어렵다는 소문이 있어 뉴스검색제휴를 신청했다가 거절되는 경우 최소 1년이상을 기다려야 해서 아직 제휴신청을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기준도 애매해 운에 맡기는 수 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이렇다보니 '스포츠지'나'연예지'등이 판을 친다. 선정적인 기사가 넘쳐난다. 오히려 다양성을 무기로 네이버 스스로 다양성을 해치는 자충수를 두고 있다는 평가다.

퇴출된 한 언론사 관계자는 "기사내용을 문제삼아 광고냐 아니냐를 네이버 스스로 판단하더라"며 "뉴스편집시 홍보성 기사도 있을 수 있는데('뉴스편집자 주'를 통해 이 점을 주지시켰다면서) 자의적으로 해석해 경고받고 퇴출됐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 뉴스편집권은 해당 언론사에 있고, 홍보성 기사라면 홍보임을 적시하면 되고, 광고문제가 된다면 언론사 자체에서 책임을 지면된다"고 전하면서 " 언론사의 수익구조상 일정 부분의 홍보성 기사는 어쩔 수 없는 현실인데 이를 무시한채 자의적인 잣대로 주류언론에는 형식적인 경고만 하고, 중소언론사에는 퇴출을 서슴치 않는다"고 주장했다. 

광고성 기사가 언론사에 게시되면 상대적으로 네이버의 수익원인 키워드 광고등에 타격을 받기 때문에 실제 광고성 기사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광고성 기사라며 제재를 가한다는 볼멘소리도 나온다. 

이렇다보니 뉴스검색제휴가 종료된 언론사들은 네이버를 성토하고 있다.

최근 퇴출된 한 종합일간지는 광고를 게재하면서까지 네이버를 공격하고 있다. 지금은 슬그머니 다시 네이버와 뉴스검색제휴를 이룬 진보성향 인터넷신문은 퇴출당시 법정 소송까지 끌고 갔을 정도다.

네이버가 이처럼 언론사와 껄끄러운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으면서도 언론장악의 유혹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은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

언론을 장악한다는 것은 실로 위험한 독재적 발상이다. 외관상으로는 자율적이라 할 지라도 현실적으로는 이미 언론사 존폐까지 좌지우지할 수 있는 수준이라면 커도 너무 큰 권력이다.

이를 간과하는 이상 '을'이 된 언론사들의 반격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와 제휴가 종료된 아시아투데이는 "기자 한 명도 없는 네이버가 대한민국 전 언론사를 합친 것보다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으며 이는 심각한 사회적 폐해"라고 지적했다.

또한, 조중동매등 유력 보수 일간지도 연일 네이버를 비판하는 기사를 내보내고 있어 네이버는 대중소 언론사로부터 공적이 되는 형국이다.

한 중소언론사 발행인은 "네이버 마음대로 정하는 규정은 사실상 언론자유 및 편집권 침해"라면서 "진입은 쉬워져야 되고, 언론사가 수긍할 수 있는 객관적인 기준을 둔 퇴출이 시행되어야 언론과도 상생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