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주택 시범지구, 오류·목동·잠실등 수도권 도심 7곳에 건설
행복주택 시범지구, 오류·목동·잠실등 수도권 도심 7곳에 건설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3.05.20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서울 오류·가좌·공릉·목동·잠실·송파와 경기도 안산시 고잔 등 수도권 도심 7곳에 행복주택 1만 가구가 건설된다.

시범지구인 이들 지역은 임대주택 외에 업무·상업기능이 갖춰져 주변의 도심재생과 연계하는 등 친환경 복합주거타운으로 조성된다.

또한, 사회적 기업 등을 유치해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고, 환경·대학·소통·스포츠·다문화 등 지구별로 특화돼 개발된다.

국토교통부는 20일 오류동역 시범지구 현장에 마련된 브리핑룸에서 박근혜정부 주요 국정과제인 ‘행복주택 프로젝트’의 수도권 7개 시범지구를 발표했다.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은 직접 시범지구를 발표하며 “행복주택이 젊은이들에게는 희망의 디딤돌이 되고, 어르신들이나 장애인들에게는 편안하고 따뜻한 안식처가 되도록 하겠다”고 행복주택의 취지를 밝혔다.

국토부는 이번에 발표한 7개 시범지구를 시작으로, 점차 지방 대도시권까지 확산시켜 행복주택을 본격적으로 공급해 나갈 계획이다.

수요분석 용역을 통해 지구별 인구구조, 주거수요, 시장상황, 지역여건 등을 좀 더 구체적으로 검토해 행복주택을 수요자 맞춤형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또한, 행복주택의 수혜계층을 늘리기 위해 올해 내에 LH의 미매각용지 등을 포함한 유휴 국·공유지를 좀 더 발굴해 추가 공급을 추진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7월말까지 7개 후보지를 행복주택 사업지구로 지정하고, 연말까지 시범사업 1만 가구에 대한 사업승인까지 완료할 계획”이라며 “이를 위해 관련 법령도 연말까지 정비하고, 정부부처 간 유기적인 협력을 위해 ‘행복주택 협업 TF’를 국토부 내에 설치하는 등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