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은행, 건설 조선 해운등 3대 취약부문에 총 5조원 금융지원
수출입은행, 건설 조선 해운등 3대 취약부문에 총 5조원 금융지원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3.04.30 0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한국수출입은행은 29일 건설·조선·해운 등 세계 경제 침체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3대 취약산업부문에 올해 총 5조원의 금융을 지원한다.

수은은 이날 서울 여의도 63빌딩 컨벤션센터에서 ‘중소·중견 해외건설업계 초청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방안을 밝히면서 “필요시 추가 지원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수건설, 대아공무 등 중소·중견 해외건설업계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한 이날 간담회는 건설부문의 애로사항을 현장에서 직접 듣고 실질적인 금융 지원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중소·중견건설사들은 해외사업 추진시 ‘이행성보증 발급’에 대한 어려움과 공사기간동안의 ‘제작금융 부족’ 문제를 집중 토로했다.

이행성보증이란 건설공사계약 이행 전 발주자가 요구하는 은행보증서 발급으로, 일종의 신용보증이다.

수은 측은 우선 중소·중견 건설사를 대상으로 해외건설공사의 이행성보증 발급시 무담보 신용취급을 크게 늘리기로 했다.

해외건설협회의 사업성평가보고서를 바탕으로 신용도가 낮은 기업도 우수한 사업에 참여할 경우 기업재무상태나 담보 등을 고려하지 않고 신용취급을 해주기로 결정한 것이다.

신용도가 열악한 중소·중견건설사에 제작자금을 지원할 때는 에스크로 계좌(Escrow Account)를 설정해 신용취급을 확대키로 했다.

수은은 또 한진해운, 현대상선, STX팬오션, SK해운 등 국내 해운업계는 세계경기 침체로 2년 연속 대규모 적자를 기록하고 있어, 운영자금 마련을 위해 회사채발행이나 유상증자에 나서야 하지만 이마저도 쉽지 않은 상황임을 감안, 자금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해운사에 대한 유동성 공급을 늘리기 위해 외항선박운항자금을 도입하는 등 올해 국내 해운사에 총 5000억원의 금융을 제공할 계획이다.

수은 관계자는 “건설·조선·해운부문은 우리나라 주력 수출산업이자 고용창출과 전후방 파급효과가 큰 경제버팀목인데도, 대내외 경기회복 지연과 상업금융기관들의 금융지원 축소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수은은 금융사각지대에 놓인 취약부문에 대한 지원을 강화함으로써 우리 기업들이 현재의 경쟁력을 유지하는 동시에 미래 주력 수출품목에 대한 경쟁우위까지 선점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금융지원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