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저 현상 지속에 KOTRA 종합비상대책 마련한다
엔저 현상 지속에 KOTRA 종합비상대책 마련한다
  • 권혁찬 기자
  • 승인 2013.02.28 2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엔저 현상 지속으로 해외시장에서 우리 상품의 경쟁력이 저하되면서 주력 품목의 수출 둔화 조짐이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kotra가 대책을 마련중이다.

KOTRA(사장 오영호)는 최근 발간한 보고서 ‘엔저에 따른 수출 경쟁력 현황 및 전망’을 통해 해외 주요 시장에서 엔저에 따른 우리 상품의 수출 경쟁력 동향을 긴급 점검하고, 엔저 종합비상대책을 마련해 시행한다고 밝혔다.

일본 신정부가 디플레이션 탈피를 기치로 내걸고 강하게 밀어 붙이는 양적완화조치에 따라 엔화가치는 하락하고 있다.

국내외 민간싱크탱크들은 달러당 엔화환율이 금년 중 85~95엔 사이를 오갈 것이란 전망이다. 하지만 일본기업들은 평균 104.87엔에 육박하던 2008년 2분기 리먼쇼크 때와 비교하면 미흡한 수준이며, 100엔 정도가 적절하다고 오히려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 같은 엔저 가속으로 해외시장에서 우리 주력 상품의 수출 둔화현상이 가시화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이미 미국 등 글로벌시장에서 엔저를 배경으로 일본 완성차메이커가 가격을 인하하거나 판매 인센티브를 늘리는 등의 방법을 강구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에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업종별로는 섬유류, 철강, 자동차, 기계류 등이 크게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섬유·의류 등 소비재분야는 타 업종에 비해 가격 경쟁력에 크게 의존하고, 환리스크 관리가 어려운 중소기업 비중이 커서 수출업체에 직접적인 타격이 우려된다.

철강은 일본기업들이 엔저 및 철강제품의 국제가격 상승 영향으로 수출 채산성이 개선되면서 상대적으로 우리 기업의 입지를 위축시키고 있다.

자동차는 최대시장인 미국에서 일본 메이커들이 부진에서 벗어나 판매를 회복해가는 상황에서 엔저까지 더해지며 올해 1월 일본 3대 메이커의 판매량이 16%나 증가했다. 다만 자동차는 일본, 한국 모두 미국을 포함한 주요국에서 현지 생산을 늘리고 있어서 엔저의 영향은 제한적인 수준에 그칠 수도 있다.

일반기계의 경우 한국산은 일본산에 비해 10-20%의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었으나 엔저로 인한 가격경쟁력 저하가 우려된다. 더욱이 일본은 주요 기업의 해외 수출비중이 80%에 달하고, 생산거점이 일본 국내라는 점에서 엔저로 인한 효과는 보다 커질 전망이다.

정보통신, 가전은 중국 등 동남아시장을 중심으로 일본상품에 비해 한국산 선호도 및 경쟁력이 크게 앞서고 있고, 조선분야도 일본 조선사들과 달리 해양플랜트, LNG선, 컨테이너선 등으로 특화되어 있어 엔저에 따른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가별로는 우선 엔저의 진앙지인 일본에서는 섬유, 일반기계, 디스플레이, 철강 등이 엔저로 인해 수출 둔화 등 부정적인 영향을 상대적으로 크게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에서도 철강, 섬유, 일반기계, 석유화학제품의 수출 둔화를 유발할 것으로 예상되며, 동남아 지역도 엔저의 영향을 많이 받을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미국, 유럽의 경우에는 일본, 중국, 동남아 등 아시아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영향을 받는 산업분야가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

유럽에서는 섬유, 디스플레이와 같이 일본제품 가격인하에 따른 수출 영향을 받는 제품도 있다. 하지만 환율 영향 자체보다는 수요가 위축되고 있는 영국·독일의 일반기계와 같이 경기침체로 인한 수요 둔화가 수출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KOTRA는 엔저에 따른 수출기업의 경쟁력 저하를 극복할 수 있도록 “엔저비상종합대책”을 수립해 수출기업을 적극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주요 사항으로는 일본 오사카와 나고야에 원가절감을 위한 공동물류센터 거점을 확대하고, 나고야에 자동차부품업체 현지마케팅 밀착지원을 위한 Korea Auto Parts Park를 신설 한다. IT·한류·부품소재 분야 마케팅을 강화하고, 공동 R&D 수요 발굴을 확대 할 예정이며, 원화강세를 활용한 일본기업 M&A도 지원할 계획이다.

KOTRA 최동석 시장조사실장은 “엔저로 일본은 물론 글로벌시장에서도 우리 제품의 가격경쟁력 저하가 가시화될 것으로 우려되는 만큼 기업은 비가격 경쟁력을 높이는 노력이 요구된다.”면서 “KOTRA도 비상대책반을 가동하여 종합적인 엔저대책을 마련하고 수출기업 지원을 강화해 나갈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