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초기품질 수준…‘일본이 최고..한국은 유럽이어 3번째
자동차 초기품질 수준…‘일본이 최고..한국은 유럽이어 3번째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3.02.28 2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자동차의 초기품질면에서 국산차보다 수입차가, 수입차 중에서는 고급브랜드와 고가차(5천만 원 이상)가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럽차와 일본차는 전체 문제점 수는 비슷했지만 자세히 보면 뚜렷이 구별되는 장단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국산차는 문제점의 유형에서 유럽차와 비슷했다. 일본차의 ‘핸들/조향장치’, ‘브레이크’, ‘변속기’, ‘내장/인테리어’, 그리고 유럽차의 ‘엔진’은 국산차가 배워야 할 부분으로 지적됐다.

자동차전문 리서치회사인 마케팅인사이트(www.mktinsight.co.kr)가 2012년 자동차 기획조사에서 새 차를 산 소비자들이 경험한 문제점의 수로 자동차의 초기품질을 평가했다.


국산차는 대부분의 평가 차원에서 수입차보다 열세였다. 특히 ‘엔진’, ‘핸들/조향장치’, ‘차체/도장/몰딩/누수’ 등에서 뒤졌다. 반면 ‘오디오/비디오 시스템’, ‘전기장치/액세서리’에서는 국산차가 수입차를 앞섰다.

수입차 중에서 일본차와 유럽차를 비교하면, 일본차는 ‘핸들/조향장치’, ‘오디오/비디오 시스템’, ‘브레이크’ 등에서 유럽차를 크게 앞선 반면, ‘소음/잡소리’와 ‘엔진’, ‘온도조절/환기장치’, ‘차체/도장/몰딩/누수’ 등에서는 유럽차가 일본차를 앞섰다.

일본차는 몇몇 영역에서 문제점 수가 한국차와 유럽차의 1/2 이하에 불과해 탁월한 경쟁력을 보였다.

반면 ‘소음/잡소리’는 일본차의 가장 큰 약점이었다. 일본차의 ‘소음/잡소리’만이 50PPH를 넘으며 평균 50.4건이라는 가장 많은 문제점 수를 기록했다.

고급브랜드, 고가차의 강점은 동력성능이나 주변장치보다는 내-외장 그리고 소모품에 있었다. 이들의 ‘내장/인테리어’, ‘차체/도장/몰딩/누수’에서의 문제점 수는 양산브랜드나 중저가차의 1/2에 불과해 그 탁월함을 과시했으며, ‘타이어’와 ‘배터리’는 거의 무결점에 가까웠다.

초기품질에서 국산차는 일본차보다 유럽차에 훨씬 더 가깝다. 문제/고장 영역별로 문제점 수의 분포를 보면 국산차와 유럽차가 전체적으로 유사한 패턴을 보여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상대적으로 가장 큰 차이(10PPH 이상)는 ‘엔진’에 있었다. 국산차가 유럽차를 따라 잡기 위해 하루빨리 개선해야 할 영역이라 할 수 있다.

일본차의 초기품질 경쟁력은 몇몇 측면에서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탁월하다. 13개 영역 중 5개에서 문제점의 수가 한국과 유럽차의 1/2도 되지 않았으며, 특히 ‘내장/인테리어’에서는 1/7 이하였다. 일본은 이미 한 수 아래라는 허황된 세평(자동차 리포트 13-6호, ‘자동차 최강국은 독일, 그 다음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핸들/조향장치’, ‘브레이크’, ‘변속기’ 등의 핵심 부문에서 일본차의 월등한 품질 우위를 인정하고 배우지 않는다면 이들을 따라 잡는 것은 요원한 일일 것이다

또한 ‘별도산정불가항목 비급여 처리’(40.7%)에 대해서는 행위료에 포함되어 별도로 산정할 수 없어 행위수가에 비해 치료재료의 가격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도 진료비산출시 변환지수를 적용해 실제 비용을 보상 받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치료재료를 의료행위로부터 분리하여 실사용량 만큼 실거래가격으로 보상하는 제도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