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한국 방위공약 변함없이 지켜나갈 것”
오바마 “한국 방위공약 변함없이 지켜나갈 것”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3.02.13 1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13일 “미국은 핵우산을 통한 억지력을 포함해 대한민국에 대한 방위공약을 변함없이 지켜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은 오바마 대통령이 이날 오전 0시 10분부터 20여분간 이 대통령과 전화통화에서 이 같이 밝혔다고 전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한국과 협력해 유엔 안보리를 통한 대북제재안 등 분명한 조치를 취할 것이며, 이와는 별도로 대량살상무기 저지를 위한 미국 자체의 제재 조치를 검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북한의 핵실험은 한국, 미국은 물론 세계에 대한 도전”이라고 규정하고 “북한이 핵실험을 통해 더이상 얻을 것이 없다는 것을 국제사회가 보여줘야 한다. 북한은 핵실험으로 아주 어려운 길로 빠져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유엔결의안과 더불어 한·미 실무자간 협의를 해 온 바와 같이 개별 국가차원의 제재를 강화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또 오바마 대통령에게 “지난 4년간 가장 가까운 친구로서 여러 면에서 협력해 왔고 특히 북한 문제에 대해 같은 목소리로 대응해 온 것에 대해 매우 만족하며, 세계평화와 동북아 안정을 위한 대통령의 리더십을 높이 평가한다”면서 “차기 정부에서도 이런 관계가 유지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오바마 대통령은 “이 대통령과 함께 이룬 우정과 업적을 소중하게 생각한다”며 “이 대통령의 북한에 대한 정책이 옳았고 이 대통령과의 관계로 인해 한미관계가 강하게 유지됐다”고 화답했다.

이 대통령은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과의 회동을 통해 북핵 대응 및 향후 한·미 간 공조 등에 대해 의견을 같이 했고 일본 아베총리와도 통화할 예정이라고 설명하자 오바마 대통령은 차기 정부와도 긴밀히 협력할 것이며 북한 문제뿐만 아니라 다자문제에 관해서도 협력해 나갈 것임을 재확인했다. 두 정상은 국가별 추가제재에 대해서도 추후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 의견을 같이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