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 친형 이상득 의원 징역형
이명박 대통령 친형 이상득 의원 징역형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3.01.24 1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이명박 대통령의 임기가 한달여 남은 상황에서 친형인 이상득 의원이 24일 징역 2년의 실형을 선고받았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부(이원범 부장판사)는 이날 정치자금법 위반 등의 혐의로 기소된 이 전 의원에게 징역 2년과 추징금 7억5천여만 원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특가법상 알선수재 혐의를 제외한 대부분의 공소사실을 유죄로 판단했다. 이 전 의원은 지난해 7월 솔로몬저축은행과 미래저축은행 측으로부터 금품을 건네받고 코오롱그룹에서 고문활동비 명목으로 의원실 경비를 지원받은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된 바 있다.

이 전 의원과 공모해 미래저축은행으로부터 3억 원을 받은 혐의 등으로 불구속 기소됐던 정두언 의원에게는 징역 1년과 추징금 1억4천만 원을 선고했다. 또 불구속 기소 상태였던 정 의원을 법정구속시켰다.

이로써 이명박 대통령의 핵심측근이던 이상득 전의원,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등이 모두 법적 책임을 지게되면서 친이계 몰락이 가시화됐다.

최시중 전 위원장은 지난해 5월 파이시티 인허가 비리 의혹으로 '왕차관'으로 꼽혔던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과 함께 구속 기소됐다. 최 위원장은 2심에서 징역 2년 6개월을 선고받고 상고를 포기해 형이 확정된 상황이다.

최전위원장은 이명박 대통령의 멘토로 불리면서 이명박 정권아래서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른 장본인으로 종편 강행등을 지휘한 일등공신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