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정보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온라인 창구 G4B 가동
기업 정보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온라인 창구 G4B 가동
  • 데일리경제
  • 승인 2008.02.29 0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 정보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온라인 창구 G4B 가동

산업자원부는 기업 활동 정보를 제공하는 온라인 창구 G4B를 (www.g4b.go.kr)’을 공식 오픈한다고 28일 밝혔다.

기업지원단일창구서비스(G4B)는 참여정부의 전자정부 사업의 일환으로 ‘대(對)기업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지난 2003년 12월부터 3단계에 걸쳐 사업을 추진했다.

이 사업은 창업에서부터 폐업까지 기업활동 전 과정에서수반되는 민원행정, 산업정보 및 부가서비스를 시·공간 제약없이 제공하기 위한 기업지원 전자정부 서비스다.

온라인 단일창구를 통해 기업민원행정안내지도를 제공하고 산업정보를 통합·제공하며 관련 부가서비스 및 포털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기업활동 환경의 획기적 개선을 통해 ‘기업하기 좋은 나라’ 를 만드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구축된 G4B 3단계 시스템은 기존 시스템의 기능 고도화 및 제공 콘텐츠 추가·확대를 통해 기능 및 서비스를 대폭 강화했다.

기업민원행정서비스는 지방세 납세증명(행정자치부), 경쟁입찰 참가자격등록(조달청) 등 온라인으로 처리되는 15개 기관의 139개 기업민원에 대해 해당 처리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G4B 사이트에서 민원을 신청하고 처리상태를 조회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1887종 기업민원에 대하여는 상세안내지도를 구축해 민원의 자세한 처리절차, 연관민원, 사전준비시 유의사항, 사례·판례 등 상세정보를 제공하며, 이중 처리절차가 복잡한 18종 민원에 대하여는 CBT(Computer Based Training) 방식으로 알기쉽게 소개하는 민원가이드를 제공한다.

산업정보서비스는 정부기관 및 민간단체 등 205개 사이트 연계를 통해 50만여건에 달하는 산업정보 콘텐츠를 G4B사이트에서 제공한다. 산업정보에 대해 업종별·주제별로 분류해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기업인들이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구축했다.

부가서비스 및 포털서비스는 기존 기업교육 및 기업자문 중개서비스에 워크넷 채용정보를 추가하고 지식, 블로그, 커뮤니티, 개인맞춤형페이지 등의 포털기능을 대폭 강화한다.

산자부는 앞으로 이용 활성화 및 차세대 전자정부 사업을 추진하여 명실공히 기업지원 정부종합포털로서의 위상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박종현 기자>

<(c)데일리경제.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단, 블로그등 개인사이트 뉴스 링크는 사용해도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