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훈 대성그룹 회장, 세계에너지협의회 공동의장 선출
김영훈 대성그룹 회장, 세계에너지협의회 공동의장 선출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2.11.09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 김영훈 대성그룹 회장이 세계에너지협의회(World Energy Council, 이하 WEC) 차기 의장인 공동의장(Co-Chair)에 선출됐다.

김영훈 회장은 8일 모나코에서 열린 WEC 연차총회(Executive Assembly)에서 공동의장으로 선출됐으며 임기가 시작되는 내년부터 3년간의 공동의장(Co-Chair)을 거쳐 2016년 3년 임기의 의장(Chair)에 취임하게 된다.

WEC는 이번 모나코 연차총회에서 공동의장 직위를 신설했다. 차기 의장 예정자를 미리 선출해 3년간 공동의장으로 활동하게 함으로써 유럽 중심으로 운영되어온 WEC의 영향력을 전세계로 확대하고, 세계 곳곳에서 발생하는 에너지 관련 이슈에 보다 기민하게 대응하는 한편, 의장직 승계를 좀더 원활하게 하는 등 여러 가지 목적이 담겨 있다.

이번 공동의장 직위 신설로, 세계에너지협의회는 의장(Chair), 공동의장(Co-Chair)과 각 대륙 별(북미 지역 제외)로 5명의 부의장(Vice Chair)으로 구성되는 지도부 체제를 갖추게 됐다.

김 회장은 지난 2006년부터 2011년까지 6년간 아시아 태평양 담당 부의장으로 재직하면서 아태지역 국가들은 물론, 신흥시장과 개발도상국의 입장을 대변해 왔다. 2013 대구 세계에너지총회 유치에도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현재 2013 대구 세계에너지총회 조직위원회 수석부위원장도 맡고 있다.

김 회장은 이날 연차총회에서 진행한 연설에서 "세계 에너지 시장에 극적인 변화들이 일어나고 있는 이 시점에 WEC가 세계 모든 지역, 모든 에너지 분야를 포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과감한 변화를 이끌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현 WEC 의장인 피에르 가도넥스(Pierre Gadonneix, 프랑스 전력공사(EDF) 명예회장) 후임으로 캐나다의 최대 전력회사인 하이드로 퀘벡의 수석부사장인 마리-호세 나두(Marie-jose Nadeu)를 선출했다. 나두 부사장은 김영훈 회장에 앞서 내년부터 3년간 의장으로 재임한다.

WEC는 세계 94개국을 회원국으로 거느리고 있으며 국제에너지기구(International Energy Agency), 석유수출국기구(OPEC) 등과 함께 대표적인 에너지 관련 국제단체다. WEC가 3년 주기로 개최하는 세계에너지총회(World Energy Congress)는 각국 정부, 기업, 학계, 연구소에서 5,000여 명이 모여 1주일간 컨퍼런스와 전시회를 여는 대표적인 국제 에너지 행사다. 2007년 로마, 2010년 몬트리올에서 열렸으며 2013년에는 우리나라 대구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