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수명이 여성보다 짧은 이유는 '남성호르몬' 때문
남성 수명이 여성보다 짧은 이유는 '남성호르몬' 때문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2.09.25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 국내연구진이 조선시대 환관족보(양세계보) 연구를 통해 남성의 수명이 여성보다 짧은 원인이 남성호르몬에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양세계보는 조선시대 환관들은 생식기관이 불완전한 남자(고자)를 입양해 대를 잇고 이를 기록한 족보로 국립중앙도서관에 소장돼 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인하대 민경진 교수(42세)와 고려대 이철구 교수(46세)가 조선시대 환관들의 족보를 분석해 환관들이 같은 시대 양반들에 비해 최소 14년 이상 오래 살았다는 사실을 규명했다고 25일 밝혔다.

조선시대 환관들은 평균 수명이 70세로, 당시 51~56세를 살았던 양반들에 비해 최소 14년 이상 오래 살았다. 특히 조사한 81명의 환관 중 3명은 100세(上壽)를 누린 것으로 확인됐다. 또 일부 환관들의 수명은 '조선왕조실록'과 '승정원일기'에서도 재확인됐다.

남성의 평균 수명은 여성에 비해 약 10% 짧은데, 이것은 사람뿐만 아니라 모든 포유류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남성의 수명이 여성에 비해 짧은 원인에 대해 학자들은 여러 가지 가설을 제시하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남성 호르몬의 분비가 남성의 수명을 단축시킨다는 것이다.

남성호르몬의 분비를 억제하는 '거세'가 동물의 수명을 연장한다는 사실은 과학적으로 증명됐지만 사람의 거세가 수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

민경진 교수는 "지금까지 다른 문화에서도 환관은 존재했지만, 입양을 통해 대를 이은 것은 우리나라가 유일해 가능했던 연구"라며 "향후 중년 이후 남성호르몬 차단을 통한 항노화제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연구의의를 밝혔다.

이 연구는 생명과학 분야의 권위 있는 학술지인 '최신 생물학(Current Biology)'지 최신호(9월 25일자)에 발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