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청, 여름철 장염비브리오 식중독 주의
식약청, 여름철 장염비브리오 식중독 주의
  • 서지은 기자
  • 승인 2012.06.12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12일 "올 여름 예년에 비해 기온과 해수면 온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장염비브리오 식중독 예방을 위해 어패류 등의 취급 및 섭취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장염비브리오균은 바닷물에 존재하는 균으로 20~37℃의 온도에서 증식이 매우 빠르기 때문에 여름철에 장염비브리오 식중독 발생 위험이 가장 크다.

지난해 국내 발생 전체 식중독 중 장염비브리오 식중독이 차지하는 비율은 3.6%(9건, 133명)로 그 중 8건(70명)이 해수 온도가 상승하는 6~9월에 집중됐으며, 가장 많이 발생한 시설은 음식점(6건, 52명)이었다.

장염비브리오 식중독 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어패류 섭취 시 수돗물로 충분히 세척하고, 완전히 익혀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어패류를 구입하면 신속하게 냉장 보관해 식중독균 증식이 억제되도록 해야 한다.

어패류 조리 시에는 수돗물로 2~3회 충분히 세척하고, 반드시 횟감용 칼과 도마는 구분해서 사용해 교차오염을 방지해야 한다.

조리 후에는 사용한 조리기구를 깨끗이 세척하고 열탕 처리를 해 2차 오염을 예방해야 한다.

특히 장염비브리오균은 어패류의 껍질, 아가미, 내장 등에 부착되어 있다가 칼, 도마 등을 통해 다른 음식으로 오염되어 식중독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학교 급식이나 뷔페 등 대형 음식점을 비롯해 해안가 어패류 판매 밀집지역, 횟집 등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데일리경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