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지하철 9호선 2단계(논현동~잠실종합운동장) 최대 난공사 구간인 지하철 2호선 잠실운동장역 하부통과 구간의 토공굴착을 지난달 초에 완료하고 현재 구조물공사가 진행 중이라고 11일 밝혔다.
이 구간은 국내 최초로 신공법 '가교형 강재받침공법'을 적용, 강재로 받치고 운행중인 지하철 2호선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지하 36m 바닥까지 굴착해 9호선 정거장 구조물을 설치하는 것이다.
9호선 2단계 구간은 강남구 논현동 차병원사거리에서 봉은사~코엑스~잠실운동장까지 총 연장 4.5Km에 정거장 5개소를 건설하는 공사로 2008년 6월에 착공해 2014년 완공예정으로 6월 현재 56%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미국의 디스커버리채널은 지하철 건설분야 중 어려운 공사현장 소개 대상으로 이 구간을 선정해 지난 3월 촬영했으며, 올 가을 미국을 비롯해 전세계 3D전문채널에 널리 방송 될 예정이다.
또 국내 엔지니어, 대학생, 교수 등 200여명과 싱가포르, 콜롬비아 인도, 사우디아라비아, 미국디스커버리, 홍콩 등 6개국 94명의 언론 및 지하철 관계자들이 현장을 견학하는 등 지하철 건설 기술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지하철 9호선 2단계 구간이 개통되는 2014년 이후 에는 운행 중인 지하철 9호선 1단계 반포구간이 봉은사~코엑스~잠실운동장까지 연장되고 지하철 2호선 및 분당선과 연결돼 지하철 이용 효율성이 크게 증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데일리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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