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석유 판매' 과징금 최대 1억5000만원 처벌강화
'가짜석유 판매' 과징금 최대 1억5000만원 처벌강화
  • 서지은 기자
  • 승인 2012.05.18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남도는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사업법이 개정 시행됨에 따라 앞으로 가짜 석유를 팔다 적발되면 최대 1억5000만원의 과징금과 2년간 영업정지 처벌이 내려진다고 18일 밝혔다.

개정된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사업법은 가짜석유 적발 시 주유소의 경우 현행 5000만원에서 2배 수준인 1억원으로, 대리점의 경우 7000만원에서 1억5000만원으로 각각 상향 조정했다.

또 적발된 사업장에는 가짜석유를 판매했음을 알리는 현수막을 게시하게 되며 등유 등을 자동차 연료로 판매하는 '용도 외 판매'에 대해서도 현행 사업 정지 2개월에서 3개월로, 현행 과징금 4천만원에서 1억원으로 처벌을 강화했다.

특히 그동안 혼란을 가져온 '유사석유' 용어를 '가짜석유'로 통일하고 단속을 주도하는 한국석유관리원의 단속 권한을 강화했다. 한국석유관리원은 주유소 등 단속기관에 가짜석유 제조·판매 등의 중지·폐기 명령, 봉인조치 권한이 있다. 또한 단속 대상이 되는 주유소 등과 관련된 자료 등을 소방방재청 등 공공기관으로부터 받을 권한도 부여받았다.

한편 지경부와 석유관리원, 경찰청, 소방방재청 등은 범정부 합동으로 다음달 30일까지 특별단속을 시행, 국민 공감대 확산을 위한 다양한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정유사·대리점·주유소의 석유제품 거래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석유시장 모니터링시스템(POS)' 구축할 계획이다. [데일리경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