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너도나도 '전문병원' 단속 실시
복지부, 너도나도 '전문병원' 단속 실시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2.04.05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는 인터넷 등을 중심으로 전문병원이라는 표현이 남발되고 있어 4~5월 간 전국보건소 등을 통해 집중 단속할 계획이라고 5일 밝혔다.

앞서 복지부는 지난해 11월 난이도가 높거나 사회적으로 필요한 9개 질환, 9개 진료과목에 대해 의료인력, 진료실적, 환자 구성비율 등을 고려해 99개의 전문병원을 지정했다.

복지부는 올해 3월까지 충분한 계도기간을 가졌음에도 여전히 인터넷 광고, 병원 홈페이지 등 일부 비지정 의료기관이 인터넷 광고나 병원 홈페이지 등을 통해 전문병원이라는 용어를 무분별하게 사용하고 있어 단속에 나서기로 했다.

현행 의료법상 전문병원이라는 명칭은 지정된 의료기관만 사용할 수 있고 이를 위반할 경우 업무정지와 벌금 등 행정처분은 물론 1년 이하 징역 등 처벌을 받게 된다.

이와 관련 복지부는 인터넷 상에 전문병원 비지정기관이 전문병원이라 광고하는 행위가 근절될 수 있도록 인터넷 광고 소관부처와 주요 포털서비스 업체에 비지정기관의 인터넷 광고 제한을 요청했다.

복지부 관계자는 "복지부와 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서 지정된 전문병원을 검색할 수 있다"며 "오는 8월 의료광고 사전심의의 범위가 온라인까지 확대되는 것과 병행해 의료소비자의 권익증진을 위해 허위과장 광고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국민들이 지정된 전문병원을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전문병원의 로고 개발·보급을 올 5월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복지부는 향후 지정주기 개선, 의료서비스 질 평가(2014년부터 적용)에 대비한 지표 개발 등 전문병원 제도 운영 내실화를 위한 과제도 추진할 계획이다. [데일리경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