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첫 대통령실장 유우익 서울대 교수 내정
새 정부 첫 대통령실장 유우익 서울대 교수 내정
  • 데일리경제
  • 승인 2008.02.01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 정부 첫 대통령실장 유우익 서울대 교수 내정


새정부 초대 대통령 실장에 유우익 서울대 교수가 내정됐다.

이명박 제17대 대통령당선인은 1일 새 정부 초대 대통령실장(현 청와대 비서실장)에 유우익(58) 서울대 교수, 경호처장에 김인종(62) 전 2군사령관을 각각 내정했다.

주호영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오전 삼청동 인수위에서 브리핑을 갖고 “초대 대통령 실장에는 유우익 서울대 교수, 경호처장에 김인종 전 2군 사령관을 내정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주 대변인은 유 대통령실장 내정자에 대해 “유 내정자는 서울대 교수이고 세계지리학연합회 사무총장이며 국제전략연구원(GSI) 원장으로 있다”며 “이 당선인에 대한 오랜 정책자문을 통해 이명박 정부의 정책기조를 잡아 왔고, 이 당선인의 국정철학과 정책목표를 잘 이해하고 공유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주 대변인은 또 “화합적이고 원만한 성품으로 대통령실을 잘 이끌어 갈 것이며 대통령을 보좌할 최적임자”라며 “1990년대 대통령 자문기구인 ‘21세기위원회’와 대통령 정책기획위원 및 간사위원을 역임하는 등 국가 최고정책을 담당할 정책전문가이고 대통령실의 역할과 기능을 누구보다도 잘 이해하고 있는 분”이라고 덧붙였다.

김인종 경호처장 내정자에 대해 주 대변인은 “수도방위사령관, 2군사령관, 국방부 정책실장을 역임하는 등 오랜 군 경험과 경륜으로 대통령 경호의 가장 적임자이고 군·경 등 유관기관 협조를 잘 이끌어 낼 분”이라고 설명했다.

유 내정자는 경북 상주 출신으로 서울대 지리학과를 나와 독일 키일 대학교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서울대 국토문제연구소장과 교무처장, 미국 버클리대·프랑스 소르본 대학 객원교수를 거쳐 서울대 교수로 재직 중이다.

김 내정자는 제주 출신의 육사24기로 50사단장을 거쳐 국방부 정책기획관, 수도방위사령관, 국방부 정책보좌관, 2군사령관 등을 지냈다.

<(c)데일리경제.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단, 블로그등 개인사이트 뉴스 링크는 사용해도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