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한은, "내년 생활물가 안정 중점으로 정책추진"
정부·한은, "내년 생활물가 안정 중점으로 정책추진"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1.12.23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은 내년도 물가안정기반을 확고히 하기 위해 유통구조 개선 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재정부와 한은은 23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제6차 거시정책협의회를 열고 "2011년 들어 국제유가 상승과 기상악화 등으로 물가여건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내년에도 생활물가 안정에 중점을 두고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양 기관은 우선 행정서비스 수수료인하, 공공요금 인상 최소화, 옥외가격표시제 도입, 최종 소비자가격 표시제 개선 등 생활물가 안정대책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또 축산물 유통구조 개선, FTA관련 수입물품 유통구조, 도매물류 활성화 등 구조개선 과제를 병행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한국은행도 조사연구와 경제교육을 통해 물가의 미시적ㆍ구조적 문제에 관심을 갖고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양 기관은 아울러 국내 기업들의 주력 품목별 수출 여건을 점검하고 "세계경제의 성장 둔화와 일부 품목의 공급능력 제약 등으로 내년 수출 여건이 올해보다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신흥국을 중심으로 자동차ㆍ선박ㆍ석유제품ㆍ기계류 등 주력 수출품목의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어 수출에 대한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재정부는 "국내 기업들은 기술경쟁력을 향상시켜 글로벌 경기대응 능력을 강화하고, 정책 당국은 무역금융 지원 확대와 환율변동성 축소 등 기업들의 수출 여건 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재부와 한은은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사망 발표 이후 "변동성이 확대됐던 금융시장이 안정을 되찾았다"고 공감했다. [데일리경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