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의약품위원회, '가브스' 신기능장애 당뇨병 환자 치료제로 승인 권고
유럽 의약품위원회, '가브스' 신기능장애 당뇨병 환자 치료제로 승인 권고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1.11.23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노바티스는 유럽의약품청 산하 의약품위원회(CHMP)로부터 가브스 (성분명 빌다글립틴, 50mg qd)가 중등도에서 중증의 신기능 장애를 동반한 제2형 당뇨병 치료제로 승인을 권고받았다고 23일 밝혔다.

가브스는 제 2형 당뇨병 및 경증 신기능 장애를 동반한 제2형 당뇨병 치료제로 이미 허가 받아 국내에서는 한국노바티스와 한독약품이 공동판매하고 있다.

이번 승인 권고는 중등도에서 중증의 신기능 장애를 동반한 제2형 당뇨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최대 규모(515명 참여)의 DDP-4(dipeptidyl peptidase-4) 억제제에 대한 임상 연구 결과를 근거로 했다.

한국노바티스 임상의학부 책임자인 구안 리 상무(가정의학전문의)는 "유럽 CHMP의 승인권고는 치료가 어려워 의학적 요구가 충족되지 않았던 신기능 장애를 동반한 제2형 당뇨병 환자들에게 효과적이고 내약성이 우수한 치료 옵션의 제공에 중요한 진전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신기능장애는 전체 당뇨병 환자 중 약 4분의 1에서 나타나며, 당뇨병과 마찬가지로 65세 이상의 노인들에게서 흔히 나타난다. 신기능장애 환자의 경우 많은 치료제가 금기되기 때문에 신기능 장애 환자들의 당뇨병 치료는 복잡해질 수 있다.

삼성서울병원 이문규 교수(내분비대사내과분과)는 "신기능장애는 유병기간이 긴 당뇨병 환자에게 흔한 동반질환으로 약물에 대한 부작용 발생위험이 높아 치료제 선택 시 많은 제약이 따른다"며 "CHMP의 이번 결정은 신장질환을 동반한 당뇨병 환자와 이를 치료하는 의료진에게 약물 선택의 폭이 넓혔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가브스(성분명 빌다글립틴)는 체내 췌장에서 인슐린을 분비하도록 자극하는 '인크레틴' 호르몬의 분해를 억제하는 역할을 하는 DPP-4 억제제계 제2형 당뇨병 치료제이다. [데일리경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