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美서 '밀어서 잠금해제' 특허 취득
애플, 美서 '밀어서 잠금해제' 특허 취득
  • 서지은 기자
  • 승인 2011.10.27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플이 미국에서 '밀어서 잠금해제(slide-to-unlock gesture)' 기능의 특허를 인정받았다.

27일 외신에 따르면 애플은 미국 특허상표청(USPTO)에서 터치스크린용 '밀어서 잠금해제' 기능에 대해 특허(특허번호 8.046.721)를 취득했다.

밀어서 잠금해제 기능은 단말기 화면에 보이는 이미지에 손가락을 움직이는 제스처로 잠금상태를 해제시키는 것이다.

애플은 과거 미국에서 밀어서 잠금해제(특허번호 7.657.849)와 관련한 기술을 특허 출원한 바 있다. 이를 근거로 애플은 지난해 네덜란드에서 관련 소송을 벌였지만 법원은 네오노드사의 휴대폰에서 유사한 잠금해제 방식이 구현됐다며 유효한 특허로 인정하지 않았다.

반면 이번 특허에는 포괄적 표현이 포함돼 있다. 미국 특허청은 '잠금 이미지에 대한 제스처 수행으로 단말기를 잠금해제하는 방법(Unlocking a Device by Performing Gestures on an Unlock Image)'이라는 설명을 붙이고 "사전에 정의된 제스처를 통해 모바일 기기를 잠금해제 시킬 수 있는 기술로, 하나 이상의 잠금해제 이미지를 표시해야 한다"고 관련 기준을 언급했다.

이에 따라 안드로이드폰과 윈도폰에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는 잠금해제 방식이 애플 특허에 침해될 소지가 있어 향후 특허 공방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애플코리아 관계자는 "밀어서 잠금해제 기능에 대한 특허를 확정지음으로써 향후 국내를 비롯한 여러 국가에서 진행 중인 특허 공방에서 애플이 유리한 고지를 점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데일리경제]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