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현명한 엄마가 되기 위한 필독서 "엄마가 아이를 아프게 한다"
[리뷰]현명한 엄마가 되기 위한 필독서 "엄마가 아이를 아프게 한다"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1.10.26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엄마. 누구나 이 단어를 떠올리면 가슴 한 켠이 아련해진다.

엄마의 무한한 자식사랑은 그 어떤 것보다 가장 소중하고 그야말로 모든 것을 주는 사랑이다.

그런데, 오히려 엄마에 대해 아이들의 속내는 전혀 다르다면? 오히려 "엄마가 차라리 없었으면.."하는 아이들이 있다면? 엄마들에게는 그야말로 큰 충격일 것이다.

"내 아이가 엄마를 싫어한다면"이라는 가정만으로도 부모의 마음은 무너질 것이다.

40여 년간 엄마와 자녀 모두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온 문은희 한국알트루사 소장이 낸 신간 『엄마가 아이를 아프게 한다』(예담프렌드)는 아이들이 이런 생각을 하게 된 이유가 엄마들의 착각 때문이라고 말한다.

내 속으로 낳은 자식이니 누구보다 잘 안다고 여기는 것. 때문에 자녀의 꿈에 박수쳐주기 보다는, 엄마의 기준에 맞는 꿈을 갖길 강요한다. 만에 하나 말을 안 들으면 “넌 내 전부야”라고 부담을 주거나 “내가 널 어떻게 키웠는데”라며 배신이라도 당한 듯 괴로워한다.


하지만 문 박사는 이런 엄마의 문제를 간단하게 ‘엄마의 탓’으로만 몰아붙이지도 않는다. 엄마들이 아이들의 마음을 제대로 몰라주는 이유는 우리의 사회 문화 습속 안에서 생긴 ‘포함’이라는 심리 구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우리 문화는 전통적으로 자녀 교육에 관해서 국가, 사회, 학교, 심지어 아빠조차도 책임지지 않고 모두 엄마에게 떠맡겨 왔다. 그러다보니 엄마들은 자식의 미래를 혼자서 걱정하고 고군분투하다가, 어느 순간 자녀의 행복과 불행, 성공을 곧 엄마 자신의 것과 동일시하게 되면서 하루에도 열두 번씩 아이 앞에서 ‘천사와 괴물’의 얼굴을 오가게 된 것이다.

얼마 전 초등학생이었던 아들이 문제집을 모두 풀지 못했다는 이유로 "살아봤자 사회에 쓰레기가 되니 죽는 게 편하다" "거렁뱅이를 갖다 키웠어도 너보다는 낫겠다" 등의 폭언과 학대를 일삼은 엄마도 이런 심리적 구조가 극단적으로 발현된 케이스라 할 수 있다.

그래서 문은희 박사는 『엄마가 아이를 아프게 한다』를 통해 자녀를 포함하고 살 수밖에 없는 심리를 위로하며, 엄마 역시 자신의 어머니에게 ‘포함’된 환경에서 자라오며 상처받고 힘들었던 기억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다. 나아가 그 동안 엄마들이 사랑인 줄 알고 무심코 저질러온 16가지 잘못을 하나하나 짚어주며 자녀와 진정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좋은 엄마가 되는 방법을 알려준다.[데일리경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