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우석, 세계 최초 '코요테' 복제…경기도에 전달
황우석, 세계 최초 '코요테' 복제…경기도에 전달
  • 서지은 기자
  • 승인 2011.10.17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우석 박사 연구팀이 개의 난자를 이용해 멸종위기에 처한 코요테 복제에 성공했다.

경기도는 복제 코요테의 사육과 분양을 맡기로 했다.

김문수 도지사와 황우석 수암생명공학 책임연구원은 17일 오전 평택시 진위면 동천리에 있는 도 축산위생연구소 야생동물구조센터에서 복제 코요테 전달식을 열었다.

황 박사팀이 도에 전달한 코요테는 지난 6월 17일부터 세 차례 걸쳐 복제에 성공한 암컷 3마리, 수컷 5마리 등 총 8마리다.

연구팀은 코요테의 체세포를 개의 난자에 이식하는 체세포 핵이식 방법으로 코요테를 복제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청주랜드에서 사육 중인 코요테의 피부에서 세포를 채취해 복제용 체세포로 배양한 뒤 핵을 제거한 개의 난자에 이식했으며, 이종간(異種間) 복제배아를 작성해 이를 다시 대리모 개의 자궁에 이식했다.

연구팀은 복제배아 이식 후 30일이 지나 초음파 영상진단 기법으로 복제 코요테의 임신 사실을 확인하고, 60일 만에 자연분만을 통해 8마리의 건강한 복제 코요테를 생산했다.

도는 이 코요테를 축산위생연구소 야생동물구조센터에서 길러 국내외 동물원에 기증할 예정이다. 원 서식지인 북아메리카에 방사해 멸종 동물 보존에 기여한다는 계획도 수립 중이다.

서상교 축산과장은 "복제 코요테 사육에 들어가는 비용은 연간 1300여만 원 정도로 추산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는 코요테에 이어 리카온(아프리카 들개) 등 멸종위기 동물 복제와 보급에 도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데일리경제]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