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당선인, "중소기업 위주 정책 펼 것"
이 당선인, "중소기업 위주 정책 펼 것"
  • 데일리경제
  • 승인 2008.01.04 0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당선인, "중소기업 위주의 정책 펼 것"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은 3일 “ 새정부는 중소기업을 위한 적극적인 정책을 펴 갈 것"이라고 밝히고, 중소기업이 어깨를 펴면 서민 주름살을 펼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당선인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소기업인 간담회에서 “경제살리기 정책에는 중소기업이 중심을 차지하고 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 당선인은 이날 간담회에서 “우리 사회에서 반기업적, 반시장적인 정서가 있었지만 새로운 시대에는 친기업적인 환경을 만들 자세가 돼 있다”면서 “기업인이 존경받는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당선인은 특히 “제가 해외나 지방 출장을 갈 때 공항 귀빈실에 가보니 정치인들 밖에 볼 수가 없어서 ‘왜 기업인은 없느냐’고 물어봤더니 규정상 (기업인들은) 쓸 수 없다고 해서 나도 쓰지 않았다”고 경험담을 전한 뒤 “정치인보다 일자리를 많이 만드는 기업인들이 쓸 수 있어야 제대로 된 세상이 아니냐. 그런 차별적인 대우도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당선인은 이어 “대기업은 기술, 시장개척, 자본 등의 측면에서 충분히 자율적으로 할 수 있기 때문에 자율정책을 쓰면서 잘 할 수 있는 길만 터주면 된다”면서 “그러나 중소기업은 정부지원이 필요한 게 사실인 만큼 적극적인 지원정책을 펼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우리 중소기업들은 기술개발과 경영혁신에 매진해 글로벌스탠더드에 부합하는 경쟁력을 갖춰나감을 물론 1000만 국민의 일터로서 일자리 창출과 고용안정을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한미숙 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장은 “우리나라 금융 시스템은 기술 기반으로 한 담보력, 현금유동성이 약하고, 중소기업은 자금 수혈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연구개발을 위해서는 한시적인 기술담보가 꼭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정태일 대구경북지회장 역시 “중소기업 신용보증을 보완해 줬으면 좋겠다”며 “일본은 보통 대출금리가 2%인데 우리는 시중금리 7%대에 보증료까지 더해 8% 수준으로 경쟁에서 이길 수 없다”고 건의했다.

여성경제인협회의 안윤정 회장은 여성기업에 대한 공공구매 5% 법제화, 여성경영정책연구소 설립 지원 등 여성 기업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다. 또 백종진 벤처기업협회 회장은 인수위원회에 벤처 전문가를 보강하고, 재임 중 벤처특보나 비서관을 임명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중소기업 간담회에 참석한 중소기어 대표자들은 다양한 정책제안을 내놓았다.


박기석 ㈜시공테크 대표와 조욱환 ㈜삼우이앤아이 대표는 대통령 직속의 장관급 전담부처로 중소기업 전담조직을 운영하고 있는 미국처럼 우리나라도 강력하고 효율적인 중소기업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장관급 중소기업 전담부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송행선 전국상인연합회장은 중소유통업체의 사업영역을 확보하기 위해 대형마트의 무분별한 확산을 억제해 줄 것을, 우동석 한국문구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은 지난해부터 공공구매지원제도가 시행된 이래 공공기관의 발주 물량이 소수기업에 집중되고 있다며 이를 개선해 줄 것을 각각 요청했다.

서병문 한국주물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은 원자재 가격과 납품단가를 연동하는 제도를 도입하고 중소기업 사업영역을 보호해 줄 것을 건의했으며 가업 승계 기업인의 상속세 면제, 개성공단 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 신용보증공급 원활화 등의 건의가 나왔다.

이날 간담회에는 중소기업 업계에서 장지종 중소기업중앙회 상근부회장, 안윤정 여성경제인협회장, 배희숙 여성벤처협회장, 백종진 벤처기업협회장, 서승모 IT벤처기업회장, 박경수 코스닥상장협의회장, 강영식 중앙회 부회장, 서병문 부회장, 정명화 부회장, 최용식 부회장, 박기석 정책자문위원장, 고인식 음식업중앙회장, 송행선 전국상인연합회장, 김학권 개성공단입주기업 대표, 정구용 인지컨트롤스 대표, 조욱환 자랑스러운중소기업인협의회장, 이철순 중앙회 윤리위원장, 우동석 자문위원장, 김현창 강원지역회장, 김윤기 부산울산지역회장, 장춘상 광주전남지역회장, 정태일 대구경북지역회장이 참석했다.

<(c)극동경제신문.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단, 블로그등 개인사이트 뉴스 링크는 사용해도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