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미상 폐손상, '가습기살균제' 위험요인 추정
원인미상 폐손상, '가습기살균제' 위험요인 추정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1.08.31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산 전후의 산모들에게 집중적으로 발생했던 원인 미상의 폐질환이 가습기 살균제 때문에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는 원인미상 폐손상의 위험요인은 가습기 살균제로 추정된다는 내용의 중간 조사 결과를 31일 발표했다.

보건당국은 2004~2011년 원인미상 폐손상 환자 28건 가운데 조사에 동의한 18건을 대상으로 역학조사를 실시한 결과, 가습기 살균제를 사용하지 않을 때보다 사용한 경우의 폐손상 발생 위험도가 47.3배 높았다고 설명했다.

또 예비독성실험을 통해 비록 제한적이긴 하지만 일부 제품에서 역학조사 결과와 일치하는 내용을 확인했으며, 가습기살균제 성분이 호흡기에 침투할 가능성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현재 가습기살균제의 실제 사용 환경을 감안해 흡입독성 동물실험 및 위해성 평가 연구 등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시점에서 살균제와 폐손상 간에 확실한 인과관계가 명확하게 입증된 것은 아니며 향후 3개월가량의 추가 역학조사와 위해성 조사를 거쳐야 한다.

보건당국은 살균제가 발병원인이 될 수 있다는 역학조사 결과가 나온 만큼, 최종 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가습기 살균제 사용을 자제할 것을 국민에게 권고하고, 제조업체에는 제품 출시 자제를 요청했다. [데일리경제]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