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1.8㎓ 대역 주파수 확보…KT는 800㎒
SKT, 1.8㎓ 대역 주파수 확보…KT는 800㎒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1.08.29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세대(4G) 이동통신의 황금주파수로 불리는 1.8㎓ 대역 주파수가 결국 SK텔레콤의 손에 들어갔다.

KT는 국내 최초로 시행된 이번 주파수 경매가 과열 경쟁으로 인한 사회적 논란 및 국가적 손실을 초래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현 시점에서 1.8㎓ 대역에 추가적인 입찰 참여를 중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KT는 800㎒ 주파수 대역을 확보키로 했다고 밝혔다.

KT는 "1.8㎓ 대역을 확보할 경우 광대역화를 통해 최대 150Mbps급 고품질의 무선인터넷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며, 소비자 편익 증진 및 국가 전파자원 효율성 제고 등을 고려할 경우 KT가 1.8㎓ 확보하고 SK텔레콤이 800㎒를 추가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당초 KT는 기존 1.8㎓대역과의 연계 및 장비 재활용을 통한 투자비 절감, 광대역화에 따른 주파수 효율성 극대화 등을 고려해 약 1조5000억 원 이상의 경제적 가치가 있는 것으로 산정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경매가 무한경쟁으로 치달을 경우 소비자 요금전가에 대한 우려의 시각 등을 감안해 추가 입찰참여를 중단키로 했다"고 덧붙였다.

KT는 이 재원을 클라우드 컴퓨팅, 콘텐츠 산업 활성화 및 중소기업 상생 등에 적극 활용하여 국내 IT 산업 발전에 기여할 계획이다.

아울러 KT는 "이번 주파수 경매를 계기로 과열경쟁으로 인한 통신 사업자의 투자여력 상실 및 대규모 자본에 의한 주파수 독점 등 폐해에 따른 경매제도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KT의 포기 선언으로 SK텔레콤은 지난 26일 열린 경매에서 최고 입찰가인 9950억 원에 1.8㎓대역을 차지하게 됐다. 따라서 1.8㎓ 대역 20㎒폭은 SK텔레콤에, 2.1㎓대역 20㎒폭은 LG유플러스, 800㎒는 KT에 각각 돌아갔다. [데일리경제]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