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비자금>특검 조준웅 전 인천지검장 임명,시민사회 반발
<삼성 비자금>특검 조준웅 전 인천지검장 임명,시민사회 반발
  • 데일리경제
  • 승인 2007.12.21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 비자금>특검 조준웅 전 인천지검장 임명,시민사회 반발

노무현 대통령은 20일 ‘삼성 비자금 의혹’을 수사할 특별검사에 조준웅(67·사시 12회) 전 인천지검장을 임명했다.

노대통령은 대한변협이 추천한 3인중 조준웅 전 지검장을 임명했다.

조 전 지검장은 1973년 서울지검 영등포지청 검사로 임관한 뒤 대검 검찰연구관과 공안기획담당관, 춘천지검장, 광주지검장을 거친 공안통으로 분류된다.

조준웅 신임 특검임명 소식에 참여연대, 민변등 시민단체와 변호사단체는 즉각 반발하고 있다.

시민단체는 대한변협의 추천에 대해 일제히 비난하면서, 조준웅 특검이 삼성과 직간접적인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만큼 제대로 된 특검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비난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도 조 전 지검장 특검 임명과 관련해 “시민사회 등에서 지적한 대로 조준웅·고영주·정홍원 변호사 등 대한변협이 추천한 3명의 후보자가 모두 검사 출신인데다 삼성과의 직·간접적 연관 가능성이 있어, 특검 후보 복수 추천의 취지를 훼손한 것이라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청와대가 변협에 후보자 재추천을 요구할 권한이 없어 3명의 추천 후보자 가운데 검사 재직기간 등을 고려해 상대적으로 삼성과 연관성이 가장 적을 것으로 판단되는 조 전 지검장을 특검으로 선택했다”고 밝혔다

<(c)극동경제신문.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단, 블로그등 개인사이트 뉴스 링크는 사용해도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