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수증 등에서 내분비교란 의심물질 ‘비스페놀A’ 검출
영수증 등에서 내분비교란 의심물질 ‘비스페놀A’ 검출
  • 서지은 기자
  • 승인 2011.08.09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영수증, 순번대기표, 은행자동입출금기 거래명세표에서 내분비교란 의심물질인 ‘비스페놀A’가 검출됐다.

9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서울지역에서 발행되는 영수증, 순번대기표, 은행자동입출금기거래명세표 27종을 모니터링한 결과, 89%(24종)가 ‘비스페놀A’를 0.8~1.7% 함유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접촉 시에도 ‘비스페놀A’가 미량 묻어나오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용지로 사용되는 감열지에 비스페놀A를 발색촉매제로 사용했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소비자원은 전했다. 감열지는 표면을 화학물질로 코팅, 열이 가해지는 지점에 색이 나타나는 종이로서 감열 프린터를 통해 인쇄되는 특수 용지이다.

비스페놀A는 생식(生殖) 독성을 야기할 수 있는 물질이며, 적게 노출되더라도 인체에 유해하다는 우려가 제기돼 최근 안전관리 강화 움직임이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국내는 물론 외국에도 감열지에 대한 안전기준은 없는 실정이다.

소비자원 측은 “접촉 시 묻어나오는 비스페놀A 양은 일반 소비자에게는 무해한 수준으로 판단되지만, 반복접촉이 많은 영수증 업무 담당자, 물건을 입으로 가져가는 습성이 있는 영유아가 있는 가정 등은 주의할 필요가 있다”면서 “영수증 등에 함유된 비스페놀A로 인한 환경오염 가능성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소비자원은 감열지에 비스페놀A 사용을 금지할 것 등을 정부에 건의하는 한편, 사업자에게도 비스페놀A가 없는 용지를 사용할 것을 권고할 예정이다. [데일리경제]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