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상대, 위장전입 ‘반성’…병역·주식 의혹 ‘부인’
한상대, 위장전입 ‘반성’…병역·주식 의혹 ‘부인’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1.08.04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상대 검찰청장 후보자는 4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두 딸의 진학을 위한 위장전입 사실에 대해 “깊이 반성하고 있다”고 말했다. 병역면제, 다운계약서 작성, 비상장주식 매매로 인한 시세차익 의혹 등 다른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 부인했다.

한 후보자는 이날 “위장전입은 자녀 문제로 내가 이성적인 판단을 못한 것이 아닌지 후회하고 있다”며 “앞으로 이를 거울삼아 주변관리를 철저히 하고, 자기관리를 충실히 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병역문제 의혹에 대해서는 “(허리디스크) 초기에 한의원에 다니면서 침을 맞은 것은 수술 받지 않으려는 생각으로 간 것인데 효과가 없어서 수술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며 “(서울대학병원에) 당시 엑스레이 사진은 남아 있지 않지만, 수술 전후의 엑스레이 판독기록이 남아 있으니 이것을 보면 어떤 상태에서 수술을 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서울 성동구 행당동 토지 매각 당시 다운계약서 작성 의혹에 대해 준비한 차트까지 보이며 적극적으로 해명에 나섰다.

한 후보자는 “행당동 토지는 외조부로부터 증여받아 모친이 관리하고 있었다”며 “땅과 연결된 통로가 없는 자투리 땅, 소위 맹지였기 때문에 싸게 판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공시지가보다 싸게 매매한 것은 공시지가가 매년 5월 31일에 발표되기 때문에 땅을 팔았던 시점인 2008년 3월에 알 수 있던 공시지가는 1㎡ 당 50만 원”이라며 “그 가격으로 면적을 계산하면 대략 700만 원이고, 내가 매도했던 가격은 730만 원이었기 때문에 설명이 되는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2007년 부인의 신용카드 사용액이 7200만 원에 달했던 것은 “장모가 아프기 때문에 외동딸인 부인이 처가의 의료비와 생활비를 카드로 지출했던 것”이라며 “월정 직책급여와 금융소득, 부친의 조의금, 제주 오피스텔 매도금 등을 포함하면 지출과 수입이 맞다”고 해명했다.

한 후보자는 고교 동창이 운영하는 벤처회사의 비상장 주식매매로 시세 차익을 얻었다는 의혹과 관련, “고교 동창인 친구의 권유로 비상장 주식을 2000만 원에 인수해서 2000만 원에 그대로 다시 처분했다”고 밝혔다.

이어 “실제로 2000만 원에 샀지만, (친구의) 회사에서 편의상 500만 원의 액면가를 신고한 것”이라며 “액면가로 신고하면서 나온 양도소득세는 회사 측에서 대신 납부했다”고 강조했다.

국정조사가 진행 중인 부산저축은행 비리에 대해서는 “성역 없이 철저한 수사를 해야 한다”며 “총장으로 취임하게 되면 상세적·입체적·종합적으로 보고 받아 국민 여망에 부응하도록 철저히 수사하겠다”고 말했다.

한 후보자는 “국민은 (검찰에) 충분한 신뢰를 보내지 못하고 있고 변화와 개혁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인 만큼 엄정한 복무기강을 확립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인사와 관련해 법무부 장관에게 의견개진권이 있기 때문에 탕평인사와 능력주의 인사를 하도록 할 것”이라고 검찰개혁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한편 이명박 대통령과 한 후보자 큰형 사이의 친분이 검찰총장 내정과 관련이 있다는 항간의 의혹을 해명하는 과정에서 감정에 복받쳐 잠시 말을 잇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한 후보자는 “언론에 보도가 나서 형에게 전화를 해 확인을 했다”며 “형이 전혀 사실무근이라면서… (내게) 전화해서 형이 너무 미안하다고 했다”고 울먹이기도 했다. [데일리경제]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