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96.8% '엔큐(EnQ)'가 필요해
직장인 96.8% '엔큐(EnQ)'가 필요해
  • 데일리경제
  • 승인 2007.12.14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인 96.8% '엔큐(EnQ)'가 필요해
EQ(감성지수), SQ(사회지수), NQ(공존지수)에 이어 이제는 EnQ(엔터테인먼트 지수)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엔큐(EnQ)란 엔터테인먼트 지수(Entertainment Quotient)의 준말로 사람들을 즐겁게 만드는 엔터테인먼트 능력을 뜻하는 신조어. 펀 경영, 펀 리더십, 펀 마케팅 등 사회전반에 ‘펀(fun)’ 바람이 불고 있는 가운데, 엔터테인먼트 지수 이른바 ‘엔큐(EnQ)’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직장인들이 늘어가는 추세다. 특히 송년회 등 각종 모임이 몰려있는 연말연시에는 엔큐가 높은 사람이 눈에 띄기 마련.

실제로 인크루트가 운영하는 국내 대표적인 인맥관리사이트 ‘인크루트 인맥’(nugu.incruit.com)과 리서치 전문기관 엠브레인(www.embrain.com)이 공동으로 직장인 1천 36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직장인들의 대부분이 엔큐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96.8%(1천 320명)가 ‘직장생활에 엔큐가 필요하다’고 답한 것.

특히 ‘엔큐가 직장생활에 매우 필요하다’(49.4%)고 답한 경우가 절반에 달해, 엔큐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는 직장인이 상당히 많았다.
직장인들이 엔큐를 높이려는 이유는 커뮤니케이션을 잘 하기 위해서였다.

엔큐를 높이려는 이유를 살펴본 결과, ▲직장동료들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61.3%) ▲인맥을 넓히기 위해(11.7%) ▲주도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해(11.2%) 등 대부분 커뮤니케이션 때문이었던 것. 커뮤니케이션을 잘 이끌어 나가기 위한 전략으로 재미있고 유머러스한 감각을 키우려는 것으로 보인다.

다음으로는 ▲인사고과에서 좋은 평가를 얻기 위해(10.9%) ▲업무나 직업상 필요하기 때문(3.4%) 등의 응답이 뒤를 이었다.

그렇다면 직장인들은 엔큐를 높이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을까.

▲인터넷, 신문 등의 유머를 유심히 살펴본다(55.3%)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코미디, 오락 프로그램을 챙겨본다(33.5%) ▲유행하는 영화나 드라마를 챙겨본다(29.6%) ▲많이 쓰는 유행어, 이모티콘을 알아둔다(27.7%) 순이었다.

그외 ▲유머나 화술과 관련된 책을 읽거나 강좌를 듣는다(20.6%) ▲마술, 노래, 춤, 성대모사 등 개인기를 연습한다(10.5%)는 직장인도 있었다. 소수 의견 중에는 ▲인터넷 서핑 중 감각 있는 리플들을 유심히 본다 ▲노래방을 간다는 응답도 있었다.

<(c)극동경제신문.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단, 블로그등 개인사이트 뉴스 링크는 사용해도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