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배꼽에 무려 1400종 변종 박테리아가?
인간 배꼽에 무려 1400종 변종 박테리아가?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1.07.09 1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간배꼽에 무려 1400종에 달하는 박테리아 변종이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 노스 캐롤라이나 대학 연구팀은  인간의 배꼽에서 무려 1400종에 달하는 박테리아 변종을 발견했으며 이 가운데 662종은 아직까지 발견되지 않았던 새로운 종이라고 영국 데일리메일이 8일 보도했다.

이 대학 미생물학자들은 자원봉사자 95명의 배꼽에서 면봉을 이용해 샘플을 채취해 분석한 결과 이같은 사실을 발견했으며 발견된 박테리아 변종 가운데 약 80%는 인체의 피부에서 흔히 발견되는 약 40종의 박테리아로부터 변이된 것으로 인체에 해를 끼치지 않는 것들이라고 전했다. 

특히 배꼽에서 발견된 박테리아의 수자는 배꼽을 얼마나 깨끗이 닦느냐에 따라 사람마다 큰 차이를 보인 것으로 드러났다.

자원봉사자 가운데 한 명인 뉴사이언티스트의 기자 피터 올드하우스는 정기적으로 자신의 배꼽을 닦아 왔는데 그의 배꼽에선 박테리아가 거의 발견되지 않았다. 그러나 같은 뉴사이언티스트 기자인 칼 지머의 배꼽에서는 최소 53종의 박테리아가 발견됐는데 이 중 일부는 어떻게 그에게서 발견됐는지 궁금증을 부를 정도로 놀라운 것이었다.

지머는 자신의 배꼽에 대한 검사 결과를 통보받은 뒤 "마리모나스(Marimonas) 같은 몇몇 박테리아는 이전에 바다에서만 발견됐던 것이다. 특히 내가 놀란 것은 일본의 토양 속에만 발견될 수 있었던 조르지나(Georgenia)라는 박테리아가 내 배꼽에서 발견됐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연구팀은 사람은 누구나 배꼽을 갖고 있지만 실제로 배꼽을 잘 닦는 사람은 거의 없기 때문에 이러한 조사를 하게 됐다고 말했다.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