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 더 이상 남자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모발이식, 더 이상 남자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1.07.07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력적인 외모를 만드는 요소는 다양하지만 만일 머리카락이 듬성듬성 빠져 머리 속이 훤하게 보인다면 호감은 반감될 수 밖에 없다.

최근 젊은 남녀층의 탈모환자가 급증하면서 탈모증에 대한 치료 및 모발이식시술이 증가하고 있으며 치료법도 다양해졌다.

특히 20~30대 젊은 층에서 탈모환자가 늘고 있는데 이는 유전적인 요인보다 스트레스나 음주 등 외부적인 요인이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모발이식을 받는 환자의 40%이상이 여성환자라는 것을 감안하면 탈모는 더 이상 남성에게 국한 된 질환이 아니며 전문병원의 선택에 따라 만족도의 차이가 크다고 한다. 

보자르 모발이식센터의 배강익 원장으로부터 탈모치료와 모발이식시술에 대해 알아보았다.


<Q1> 수험생인데 탈모 때문에 고민이 많다. 공부에 집중도 안되고 외모에 관심이 많은데 헤어 제품을 사용하기도 부담스럽다. 좋은 방법이 없는지?

<배강익 대표원장> 최근 학업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원형탈모증으로 고민하는 학생들이 많다.

몇 해 전까지만 해도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는 고3 수험생의 전유물이었지만 요즘엔 초등학생들도 학교와 학원 등에서 받는 학업스트레스 때문에 스트레스성 탈모증이 많아 지고 있는 추세다.

실제 국내 원형탈모증 환자 중 15세 미만의 어린이가 16.1%를 차지하고 있으며 소아˙청소년탈모는 원형탈모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고 증상의 변화 폭이나 속도가 갑작스럽게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이들에게서 발생하는 탈모의 가장 큰 원인은 스트레스이며 그 외 빈혈, 아토피, 편식으로 인한 영양 장애, 우울증, 갑상선질환 등이 있다.

따라서 성장기의 탈모는 스트레스를 받는 환경을 배제시키고 고른 영양섭취를 유지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일정 시간 동안 충분한 수면으로 성장호르몬이 정상적으로 분비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

증상이 심한 경우 전문병원을 찾는 것도 증상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Q2> 30대 초반의 아이엄마다. 출산 후 어느 정도 머리카락이 빠진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너무나 많은 양의 머리카락이 빠지고 있어 걱정이다. 치료를 받아야 하는 건지?

<배강익 대표원장> 여성의 경우 출산 직후부터 호르몬의 영향으로 3개월 가량 갑작스러운 탈모 현상이 진행된다.

이것은 산모의 80%가 겪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회복되지 못하는 사례가 급증하는 만큼 철저한 관리와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출산 후 진행되는 여성탈모의 가장 큰 원인은 호르몬 때문이지만 육아에 대한 스트레스와 무거워진 책임감, 갑작스럽게 변화 된 환경에서 오는 중압감이 탈모 진행을 촉진시킬 수 있다.

출산 후 시작 된 여성탈모는 산모의 몸 건강과 정신적 안정을 되찾는 것이 중요하고 가족의 관심과 배려가 중요하다.

또한 산모 본인도 다이어트나 몸매 관리를 바로 하는 것은 탈모를 진행시킬 수 있는 만큼 충분한 기간을 갖고 서서히 살을 빼는 것이 좋다.

그러나 탈모가 계속 진행되거나 심해진다면 전문병원을 찾아 원인과 적절한 치료를 받는 다면 마음의 안정과 함께 보다 빠른 회복이 가능하다.

<Q3> 인터넷으로 자료를 찾던 중 모발이식에서 모낭단위로 이식하는 모낭군 이식이란 것을 봤는데 어떤 시술이며 장점은 무엇인지?

<배강익 대표원장> 머리카락이 나오는 두피를 자세히 살펴봤다면 머리카락이 2~4개가 한번에 나오는 것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즉, 두피에 나는 머리카락은 모낭 단위(Follicular Units)라는 묶음으로 몇 개의 머리카락이 뭉쳐서 자란다.

보통 성인 두피의 1개 모낭에는 1~4개의 굵게 완전히 자라난 성모라는 머리카락이 뭉쳐서 자란다.

모낭단위 이식은 정상적인 모낭 단위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이식하기 때문에 가장 자연스러운 효과를 얻을 수 있고 모발을 이식하기 위해 만드는 상처를 최소화 할 수 있기 때문에 모발이식후 회복이 빠르다.

또한 좀더 촘촘하고 자연스럽게 이식할 수 있으며 이렇게 촘촘하게 이식함으로써 한번에 2000개 이상의 모낭 이식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만일 모낭단위 이식으로 1000개를 이식하였을 경우 실제 머리카락 수는 1700개정도가 되며 2000개를 모낭단위로 이식할 경우에는 단일모 이식에서 3400개의 모낭을 이식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단일모 이식술은 모낭군을 단일모로 분리시키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모발에 손상을 줄 가능성이 커 모발 생존률이 낮고 재생되는 모발이 곱슬머리 형태로 자라는 경우가 많다는 단점이 있다.

이외 모낭단위 이식술은 차후에 휴지기의 모낭에서 발모가 되기 때문에 보통 이식한 모낭의 10%정도 더 많은 모발을 추가로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Q4> 화장할 때마다 눈썹이 거의 없어 문신을 할까도 생각을 했지만 눈썹이식이 자연스럽다고 하는데 눈썹이식에 대해 알고 싶다.

<배강익 대표원장> 눈썹은 기능상 땀이나 눈으로 들어가는 물질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지만 관상학적으로 얼굴에서 오관의 하나로 여겨 중요하게 생각한다.

또한 눈썹이 없거나 지나치게 옅을 경우 유약하고 특징이 없게 보이기 때문에 타인에게 매력적인 인상을 주기 어렵다.

일반적으로 눈썹은 45~55mm, 폭은 5~10mm정도며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큰 편이지만 잔털을 제외하고 200~400개 정도다.

눈썹이식은 보통 양쪽에 300모 정도를 옮겨 심는데 눈썹은 털이 돋아난 한곳으로 쏠리지 않고 다양하며 중간 바깥쪽에 따라 제각기 다른 방향으로 자라난다.

따라서 눈썹이식은 제각기 다른 방향으로 자라는 털의 각도와 흐름에 따라 심어야 하기 때문에 섬세한 기술과 디자인이 필요하다.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