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다리·엑스자형다리·휜다리, 잘못된자세·습관 등 후천적 원인이 대부분
오다리·엑스자형다리·휜다리, 잘못된자세·습관 등 후천적 원인이 대부분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1.07.06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격적인 휴가 철이 다가옴에 따라 젊음을 표시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옷차림은 화려하고 짧아진다. 여성들의 패션은 한마디로 한여름의 자유를 실감케 한다. 올해 또한 작년과 비슷하게 하의실종 패션은 이어지고 있고, 많은 여성들은 각선미를 뽐내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현상을 모든 여성들이 반기는 것은 아니다.

오다리(O), 엑스자형 다리(X), 휜다리 등으로 불리 우는 각변형의 다리를 가지고 있는 여성들은 노출의 계절이 싫기 마련이다.

대학생 정지현씨는 다리가 휘어서 늘 불만이다. 종아리 부분이 밖으로 휘고 골반도 틀어져 청바지를 입을 때면 걸을 때 마다 마찰되는 소리가 들린다. 자세가 틀어져서인지 바지모양도 틀어지는 것 같은 느낌이 항상 든다. 더욱이 하체 비만이 있어 치마를 입을 생각조차 하지 않는다. 그래도 다리가 곧으면 바지가 틀어지는 정도는 잡아줄 꺼 같아 휜다리 교정에 대한 관심이 높다.

휜다리는 유전적 요인과 선천성 관절 장애를 제외하고는, 생활습관, 걸음걸이, 식습관, 위장, 간 등의 다양한 문제들로 발생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경우는 잘못된 자세나 습관 등 후천적 원인으로 휜 다리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특히, 좌식생활과 다리를 꼬는 습관, 굽이 높은 구두 등도 휜 다리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러한 각변형의 치료 방법으로 보조기 치료나 수술적 방법인 절골술, 골단판 골가교 절제술, 근위 경골 외측 골단판 유합술 등이 시행되고 있는데, 이러한 수술적 치료는 선천적으로 뼈의 문제로 인해 뼈 자체가 휜 경우에 적합한 치료법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휜다리 환자들은 선천적으로 뼈에 문제가 있어서 발생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섣부른 수술은 피하는 것이 좋다.

휜다리 교정 클리닉 수미르한의원 이동은 원장은 “휜다리로 고민하는 대부분의 환자들은 뼈 자체가 휘기보다는 고관절의 변형으로 인해 뼈의 정렬이 틀어진 경우.”라며, “골반과 고관절의 내회전된 변형을 바깥으로 돌려서 원래의 정렬 상태로 만들어 주고 뼈의 배열을 바로잡아주면 자연스럽게 다리가 곧게 된다.”고 설명한다.

이러한 교정치료 방법으로는 개인의 척추불균형의 정도와 고관절•슬관절의 휘어진 각도, 무릎사이 거리, 걸음걸이 자세 등을 측정하고 추나요법, 침구요법, 척추교정기, 골반교정기, 체형교정기, 족부 교정기, 공기압치료 등 다양한 교정치료를 통하면 빠른 시간 내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