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난 반영 된 2007년 대학가 新풍속도
취업난 반영 된 2007년 대학가 新풍속도
  • 데일리경제
  • 승인 2007.12.10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난 반영 된 2007년 대학가 新풍속도
계속되는 취업난으로 2007년 대학가에도 이색 풍속들이 등장했다. ‘취업계’를 핑계로 수업에 빠지는 학생들이 급증하는가 하면, 시간을 아껴 쓰기 위해 혼자 다니는 ‘나홀로 족’이 늘기도 했다. 대학동문회 자리는 ‘취업상담소’가 되버린지 오래다. 올해 대학가에 등장한 2007 대학가 신풍속도를 취업포털 커리어(www.career.co.kr)가 소개했다.

▲ 대학 동문회 = 취업상담소? : 연말연시를 맞아 송년회, 동문회, 학술제 등 각종 모임과 행사가 열리고 있는 가운데 그 성격도 예전과 많이 달라진 것을 볼 수 있다. 졸업생과 재학생이 한자리에 모여 학창시절의 추억과 인생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던 대학 동문모임은 어느새 ‘취업상담소’가 되버렸다. 소위 잘나가는 직장에 들어간 선배로부터 입사전략을 듣기 위해 모인 재학생들과 명함을 나눠주며 일장연설을 하고 있는 졸업생의 모습은 이제 동문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풍경이다. 지난 10월 학술제를 개최한 부경대는 과거 사회문제나 통일 관련 내용이 주를 이뤘던 것과 달리 올해는 학생들의 관심도를 반영해 리더십, 웃음치료 등 실용적 주제로 행사를 진행했다.

▲ 대통령 선거보다 ‘취업’이 더 중요해 : 17대 대선이 열흘 앞으로 다가왔음에도 선거에 대한 대학생들의 관심은 여전히 저조하다. 과거 민주화 투쟁에 앞장서 거리로 나왔던 학생들과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대학생 단체인 대학생유권자행동이 지난 10월 서울지역 대학생 1,008명을 대상으로 ‘대학생 정치의식’에 대해 조사한 바에 따르면 응답자의 32.2%가 ‘투표를 하지 않거나 상황을 봐서 결정하겠다’고 답했다. 성신여대 법학과 4학년 이한아 씨! (27세)는 “주위 친구들만 봐도 대통령을 뽑는 일 보다는 개개인의 학점이나 취업준비에 열을 올리고 있다”며 “취업난이 해결되기 전까지는 이런 현상이 지속될 것 같다”고 말했다.

▲ 캠퍼스 내 졸업논문 비밀거래 성행 : 대학 4학년이 되면 학점관리와 외국어공부, 취업준비, 졸업논문 제출까지 어느 것 하나 소홀할 수 없다. 하지만 지속되는 취업난으로 인당평균 수 십군데 회사에 지원서를 넣고, 필기시험과 면접을 준비하다 보면 수업출석도 제대로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형편에 졸업논문을 위해 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기란 쉽지 않은 법. 선배들이 쓴 논문을 교내 복사집 등을 통해 비밀리에 구입하는 졸업예정자들이 늘고 있다. 인터넷에서 논문을 사거나 대필자를 구할 경? ?흔적이 남아 적발의 위험이 크다는 것이 이들의 설명.

▲ ‘취업계’ 이용해 수업 빠지는 학생 급증 : ‘취업계’는 졸업 이전에 취업한 학생들이 출근 때문에 수업에 빠져도 학점을 인정해 주는 제도다. 졸업시즌에나 허용됐던 과거와 달리 최근 들어 3학년 2학기부터 취업계가 적용되는 학교가 증가하면서 대학마다 많은 문제가 야기되고 있다. 취업계를 이유로 상당수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하지 않거나 심지어는 취업을 하지 않았음에도 허위 취업계를 제출하고 그 시간에 공무원 시험 등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 무엇이든 혼자 하는 ‘나홀로 족’ 늘어 : 자기계발은 물론 취업준비로 바쁜 대학생들 사이에서 ‘나홀로 족’이 늘고 있다. ‘나홀로 족’은 공부, 취미생활, 쇼핑, 식사 등 무엇이든 혼자 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로 친구가 없어 혼자 다니는 ‘왕따’와는 다른 개념이다. 대학가 커피전문점을 둘러보면 혼자서 커피를 마시며 책을 읽거나 노트북으로 무언가를 하고 있는 학생들을 쉽게 볼 수 있다. 이들의 대다수는 자신의 스케줄대로 생활할 수 있어서 편하고 친구들과 몰려다닐 때보다 시간활용도 더욱 효율적이라고 말한다.

▲ 예쁜 얼굴보다 호감형으로 성형 : 취업난이 지속되면서 구직자들은 스펙 외에도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모든 요소에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최근 몇 년간 불고 있는 구직자들의 성형열풍도 그 중 하나다. 커리어가 지난 10월 말 오픈한 ‘취업뷰티관’(외모 컴플렉스가 심한 구직자 무료 성형 지원)에는 보름 만에 1천 건에 달하는 신청사연이 등록되기도 했다. 아이미성형외과 정인선 원장은 “과거에는 연예인처럼 예쁜 눈과 코를 원하는 취업준비생이 주를 이? 蹄摸?최근에는 면접관에게 좋은 첫인상을 심어줄 수 있는 호감 가는 인상으로 만들어 달라는 요청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 ‘모욕스터디’ 등 이색 취업스터디 인기 : 튀는 인재를 선호하는 기업들이 늘어나면서 최근 대학가에는 독특한 취업스터디가 생겨나고 있다. 기존에는 교사 임용고시나 언론고시 준비반, 토익스터디 등이 주를 이뤘다면 이제는 합숙면접에 대비한 MT스터디를 비롯해 면접 시 개인기를 위한 노래스터디, 마술스터디 등 이색 취업스터디들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압박면접을 연습하기 위한 ‘모욕스터디’도 눈길을 끈다. ‘모욕스터디’는 회원간 대화 도? ?상대방의 말 실수나 신체적 약점을 집요하게 꼬집어 내어 모욕감을 주고 받는 형태로 진행된다.

▲ ‘장미족’에서 ‘칩거족’까지 속출 : 지속적인 취업난으로 대학가에는 ‘장미족(장기간 미취업 졸업생)’이 등장했다. 장미꽃이 아름다운 겉모습과 진한 향기 이면에 가시를 품고 있는 것처럼 ‘장미족’은 겉으로는 화려한 취업 스펙을 지녔지만 오랜 기간 동안 취업을 하지 못하고 있는 구직자를 뜻한다. 이들 중 일부는 ‘칩거족(학교 수업 이외의 나머지 시간을 방에서 혼자 지내는 학생들)’으로 변모하기도 한다. 혼자만의 공간 에서 더 큰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이 이들의 생각이지만 가장 큰 이유는 늦게까지 취업을 못한 것에 대한 콤플렉스 때문.

▲ 취업에 유리한 강좌 증가 : 실무형 인재를 선호하는 기업들이 늘면서 대학마다 자기계발에 도움이 되거나 취업에 유리한 과목들을 개설하고 있다. 서울대의 ‘토론하는 법’, 숙명여대 ‘주관식시험답안 작성법’, 한양대 ‘A+리포트 따라잡기’ 등 실용성에 바탕을 둔 강좌들은 높은 경쟁률 때문에 수강신청도 쉽지 않다. 서강대에서 겨울방학 동안 실시한 프리젠테이션 워크샵의 경우 경쟁률이 5대 1을 넘기도 했다. 이들! 강좌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도 높은 편이다. 한양대가 실시했던 파워포인트 제작기법에 관한 워크샵은 참여자의 90% 이상이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으며 강의 내용에도 만족한다”고 답했다.

▲ 팀플 질서 잡는 ‘CCC’ 등장 : 팀워크와 화합을 중시하는 기업이 증가하면서 대학 내에도 개인과제보다는 팀프로젝트(일명:팀플)가 많아졌다. 이에 따라 실력 있는 팀플 멤버를 영입하기 위한 신경전은 더욱 가열되고, 신입생이나 캠퍼스 커플처럼 팀플에 약하고 팀 분위기를 저해할 수 있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배척하려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등장한 것이 바로 ‘CCC(Campus Couple Cutter)’. 말 그대로 ‘C CC’는 ‘캠퍼스 커! 플을 갈라놓는 사람’을 뜻하지만 과거에는 그 원인이 질투심 때문이었다면 현재는 좋은 학점을 받기 위해 걸림돌을 제거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c)극동경제신문.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단, 블로그등 개인사이트 뉴스 링크는 사용해도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