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고 효과 좋은 모발이식으로 탈모 탈출
빠르고 효과 좋은 모발이식으로 탈모 탈출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1.07.04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웰빙이 우리의 식문화를 바꿨다면 최근 불고 있는 몸짱 만들기는 좀더 적극적인 자기이미지관리다.

그러나 자신의 의지와 노력만으로 극복하기 힘든 탈모증은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고민하는 질환으로 타인과 만남이 빈번한 현대인의 외적인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부정적인 면이 있다.

때문에 최근에는 탈모증에 대한 치료 및 모발이식시술이 증가하는 추세며 탈모에 대한 치료법도 다양해졌다.

서울 강남 압구정 본점 및 부산, 대전, 대구, 인천 등에 지점이 있는 국내 최대 규모 보자르 모발이식센터의 배강익 원장과 함께 탈모치료와 모발이식시술에 대해 알아보자.

<Q1> 탈모치료를 계속 받고 있지만 큰 개선효과가 없어 이번에 모발이식시술을 하려고 하는데 특별히 고려 해야 할 것이 있는지?

<배강익 대표원장> 탈모치료는 초기 탈모증이 아닌 이상 현상유지나 약간 개선된 상태에서 만족을 해야 한다.

아직까지 가장 빠르고 확실하게 이미지를 변신시키는 것은 모발이식시술 밖에 없다.

우선 성공적인 모발이식시술을 위해서는 후두부의 모발이 굵은 사람이 좋다. 굵은 머리털은 같은 수의 모발을 이식하더라도 풍성한 볼륨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 다음으로 고려될 사항은 이식된 모발의 생존률인데 평균적으로 이식된 모낭은 90~95%정도의 생존률을 갖는다.

하지만 이식된 모발의 생존률은 모낭의 외부 노출시간 정도, 이식 중 모낭의 손상여부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전문의의 경험, 시술적 소양 등을 고려해 전문병원을 선택해야 한다.

또한 이식할 부위에 흉터나 건선, 피부각화증 등과 같은 피부질환이 있는지 탈모부위의 두피 상태, 나이, 당뇨, 고혈압 등 모발이식시술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것을 고려해야 하는 고도의 테크닉이 필요한 시술이다.

 
<Q2> 모발이식시술로 이식한 모발은 얼마나 지속될지 궁금하다. 특히 금새 빠져 재시술을 받아야 하는 건 아닌지 걱정이 되는데?

<배강익 대표원장> 모발이식은 크게 절개법과 비절개법으로 나뉘며 절개법은 후두부의 두피를 절개하여 두피에 붙은 모낭을 분리 이식하는 방법이고 비절개법은 절개 없이 모낭을 하나하나 뽑아내어 이식하는 것을 말한다.

이중 어떤 시술법이 좋다고 말하는 것보다 개인의 특성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모발이식시술에서는 뒷머리의 모발을 사용하는데 이것은 뒷머리 부분의 모낭은 앞머리 부분의 유전자와 다르기 때문에 호르몬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따라서 모발이식시술에는 뒷머리 부분의 건강한 모낭을 채취해 탈모범위에 이식하므로 모발이식시술 후에도 쉽게 모발이 빠지지 않는다.

그러나 정상적인 모발도 빠지고 새롭게 나는 것이 반복이 되기 때문에 이식한 모발 역시 모발 주기에 맞추어 빠지지만 모낭이 살아 있기 때문에 정상적인 모발처럼 다시 모발이 자라기 때문에 빠진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다.

<Q3> 여름이면 덥고 땀 때문에 가발에서 냄새가 나는 것 같아 이번에 모발이식을 생각하고 있는데 모발이식은 어떤 시술인지 알고 싶다.

<배강익 대표원장> 남성의 탈모는 주로 M자형으로 탈모가 진행되기 때문에 가발을 착용하고 있는 경우 헤어라인에 남아 있는 원래 머리카락이 중요하다.

특히 앞머리 쪽에 가발을 착용하고 있는 경우 우선 전문병원을 방문해 정밀검사를 받고 모발과 두피 상태 등을 체크하는 게 우선이다.

이후 모발이식에 필요한 모수를 결정한 후 시술을 받으면 되는데 특히 회복을 위한 입원 등의 절차가 필요 없으며 일상생활 속에서 불편함이 거의 없다.

우선 모발이식을 간단히 설명한다면 건강한 후두부의 모발을 채취해 탈모가 있는 부위에 이식하는 것인데 후두부 모발을 사용하는 이유는 호르몬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머리카락이 빠지지 않기 때문이다.

모발이식시술법은 크게 절개법과 비절개로 나뉘며 절개법은 뒷머리의 두피의 일부분을 절개해 모발이 부족한 부위를 메워주는 시술법으로 피부를 박리해 모근만 추출한 후 절개한 부분은 다시 봉합하여 티가 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비절개법은 흉터와 통증이 덜하지만 시술시간이 길어 환자와 시술자가 힘들고 시술시간이 긴 만큼 시술비용이 비싸며 생착률이 떨어진다.

각각의 장단점이 분명히 있기 때문에 꼭 어느 한 방법만이 유일한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전문의를 비롯한 수술진의 많은 경험과 노하우가 모발이식후 만족도에 큰 차이를 보이게 되기 때문에 전문병원의 선택이 중요하다.

<Q4> 어려서 머리와 눈썹부위에 흉터가 있어 늘 콤플렉스였다.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 호감을 주지 못하는 것 같아 걱정인데 방법이 없는지?

<배강익 대표원장> 어려서 다친 부위는 성장하면서 점차 커지는데 특히 머리나 눈썹 부위에 생긴 흉터는 모발이 자라지 않기 때문에 놀림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특히 성인이 된 후에도 흉터부위가 노출될까 짦은 헤어스타일 등은 생각도 할 수 없고 미용실 출입도 쉽지 않다.

두피에 발생한 흉터의 경우 흉터절제술이나 모발이식시술로 치료가 가능하며 경우에 따라서 두 가지 방법을 혼합해 시술 하기도 있다.

절제 후에 봉합이 가능한 흉터의 모양이라면 흉터제거술을 시행할 수 있겠지만 이 방법이 어려울 정도의 흉터는 모발이식시술을 한다.

특히 흉터 부위의 특성에 따라서 이식 후 생착률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며 흉터 모양과 크기 그리고 두피의 탄력 등을 꼼꼼히 살펴야 하기 때문에 경험이 풍부하고 시술소양이 뛰어난 전문의를 만나야 성공적인 시술이 가능하다.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