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창코 교정, 높은 기술력 필요…정확하고 안전한 시술이 될 수 있는지 파악해야
들창코 교정, 높은 기술력 필요…정확하고 안전한 시술이 될 수 있는지 파악해야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1.07.04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들창코 교정, 전문병원을 통한 전문시술이 필요한 이유!!

# 대대로 내려오는 가문의 저주로 돼지코와 돼지귀를 가지고 태어난 ‘페넬로피’는 한 남자의 진정한 사랑을 받아야 저주를 풀 수 있다. ‘페넬로피’와 선을 본 수 많은 귀족들은 그녀의 외모를 보자마자 기겁을 하며 달아나기 바쁘다. 괴상한 돼지코를 한 그녀의 외모는 진정한 사랑을 하기에 버거워 보이기만 하다.

영화 ‘페넬로피’의 동화 같은 사랑이야기의 소재로 사용된 돼지코는 코 모양이 만드는 이미지 때문에 동서양을 막론하고 기피의 대상으로 여기지는 코의 모습이다. 실제로 코가 짧고 코끝이 들린 형태의 코는 어린 시절부터 놀림의 대상으로 여겨지며 나이가 들면서 콤플렉스로 이어져 심한 스트레스가 되는 경우가 많다.

속칭 ‘돼지코’라 일컬어지는 들창코의 해부학적 정의는 코가 짧아 콧구멍이 보이고 코끝과 입술이 이루는 각도(naso-labial angle)가 110도 이상을 이루는 경우를 말한다. 보통 코끝이 뭉툭하고 코의 길이가 상대적으로 짧은 동양인에게 많이 나타나는 모습을 보이며, 쭉 뻗은 오뚝하고 시원한 콧대를 선호하는 최근의 뷰티 트렌드와 큰 차이점을 보이기 때문에 성형을 통한 적극적인 외모 개선을 계획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들창코 수술은 다양하게 시행되고 있는 코성형 중에서도 높은 기술력을 필요로 하는 수술로 이야기 된다. 잘못된 수술이 재수술로 이어지는 사례들 또한 적지 않기 때문에 환자들은 성형에 앞서 정확하고 안전한 시술이 될 수 있는지 먼저 파악하고 진행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들창코 수술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위해 어려운 코수술을 전문으로 하는 정원균코성형클리닉 정원균 원장(대한성형외과학회 코성형 연구회 감사/ 차이정성형외과 원장)과 이야기 나눠 보았다.

Q. 들창코의 발생 원인은 무엇인가?

A. 들창코의 발생 원인으로는 크게 선천적 요인과 후천적 요인으로 나눠볼 수 있다. 선천적 원인으로는 코뼈나 연골 발달이 미흡하면서 덮고 있는 피부가 부족한 경우, 그리고 코의 구조는 정상이지만 코끝연골이 과도하게 회전하면서 코가 들려 보이는 경우가 있다. 후천적 원인으로는 코성형 부작용으로 인한 염증으로 생긴 흉터 조직이 수축하면서 코끝이 들리는 경우로 볼 수 있다.

Q. 들창코의 교정은 어떻게 진행 되는가?

A. 들창코의 교정은 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나는 코의 구조나 모양에 따라 다양한 수술방법이 적용된다. 코의 들린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코끝에서 코의 기둥으로 이어지는 부위에 자가연골을 이식하는 것으로 간단하게 교정할 수 있다. 하지만 들린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비중격 연장술을 통한 보다 복잡한 과정을 필요로 한다. 비중격 연장술이란 코끝연골(비익연골)과 코 중안 연골(외측연골)을 분리한 다음 코끝 연골을 밑으로 잡아내려 코끝의 모양을 고정한 후, 미리 분리해 놓은 비중격 연골 또는 가슴 연골판 등을 이용해 코끝 뒤쪽에 버팀목을 대어주어 코끝 연골이 다시 위로 들리지 않도록 하는 수술방법이다.

Q. 들창코 교정수술을 준비하는 환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A. 들창코 교정수술은 단단하고 잘 늘어나지 않는 코끝 피부의 특징으로 일반적인 코수술에 비해 뛰어난 수술 기술을 요구한다. 무리하게 코끝을 연장하게 되면 코끝 피부의 긴장을 심하게 하여 무리가 될 수 있으며, 연골 부분의 이완 없이 무리하게 콧대를 높이게 되면 수술 전보다 증상이 심해질 수 있다. 따라서 들창코 교정수술을 준비할 때에는 수술 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를 찾아 꼼꼼하게 상담 받고 안전하게 수술이 진행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외모가 경쟁력이 되는 시대를 살아가면서 크게 떨어지는 외모가 아님에도 외모에 대한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보게 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이러한 부분이 심화되어 일상생활에까지 지장을 미치는 경우에는 성형을 심각하게 고민해 보는 것이 좋다. 들창코로 성형외과 상담을 받는 환자들은 좋지 않은 외모로 어린 시절부터 이어진 놀림으로 심각한 콤플렉스로 발전한 경우가 많다. 들창코 교정을 이러한 일상적인 콤플렉스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현대인의 고민을 효과적으로 해소시켜주는 순기능을 하고 있다.

도움말 : 차이정성형외과, 정원균코성형클리닉, 정원균 원장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