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과일, 체질에 맞게 섭취하세요
여름철 과일, 체질에 맞게 섭취하세요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1.07.01 2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1일 여름철 과일을 먹을 경우 특정의약품의 복용여부와 체질에 따라 각별히 주의 할 것을 당부했다.
 
특히 신장질환자는 수박, 참외 등 칼륨(원소기호, K)함량이 높은 여름과일을 섭취할 경우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칼륨 배출 능력에 문제가 있는 신장질환자가 칼륨을 많이 섭취하면 몸속 칼륨이 증가해 근육을 약하게 하거나 심장에 부정맥이 생길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생과일보다 과일통조림을 먹는 것이 좋다. 과일을 물에 담궈두는 통조림 가공 과정에서 칼륨이 빠져나가면서 함량이 낮아지기 때문이다.

자몽주스는 고혈압치료제, 항우울제, 알레르기 약과 함께 복용하면 약물대사에 이상이 나타날 수 있다.

고혈압 치료제와 자몽주스를 함께 복용할 경우, 약의 흡수를 도와 약의 혈중농도가 갑자기 증가하고 약효가 지나치게 나타날 수 있다.

항우울제인 사낙스, 콧물감기나 알레르기 증상에 사용되는 항히스타민제인 터페나딘 등도 자몽주스와 함께 복용할 경우, 약물의 간 대사에 방해를 받게된다.

이 밖에 키위에는 액티니딘(actinidin)이라고 불리는 단백질 분해 효소가 있어 개인에 따라서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키위로 알레르기 증상을 겪은 적이 있다면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또 포도나 방울토마토는 어른보다 씹는 능력이 부족한 영유아에게 질식사고의 위험이 높아 보호자의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데일리경제]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