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치료가 아토피 피부염에 효과적이라고?
한방치료가 아토피 피부염에 효과적이라고?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1.07.01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몸이 아픈 경우 현대의학과 한의학,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지 고민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대부분의 경우 급성 질환은 현대의학이 두각을 드러내고 만성질환의 경우 한의학이 성과를 드러내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것이 피부질환이다. 특히 최근 아토피 피부염에 있어서의 한방 치료법의 효과가 입증돼 눈길을 끌고 있다. 한방 치료법이 아토피 피부염에 효과적인 이유에 대해 아토피치료 전문 하늘마음한의원 서초본점 박성배 대표원장의 조언을 통해 알아보았다.

◆ 한방이 아토피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최근 최인화 강동경희대병원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 교수는 논문을 통해 아토피 피부염 환자 36명을 대상으로 4주 동안 소풍산과 시호청간산을 나눠서 투여한 결과를 조사해 각각 효과가 있었음을 입증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증상을 나타내는 정도가 시호청간산은 41.1±10.5점에서 20.2±8.6점으로 감소했고, 소풍산은 32.1±10.0점에서 20.2±8.6점으로 줄어들었으며, 홍반, 부종·구진, 삼출·가피, 찰상, 태선화, 건조에서 모두 호전을 보였다.

이 실험은 스테로이드 연고나 면역조절제, 항히스타민제 등의 복약 없이 4주간 한약치료만 한 것으로 간독성과 신독성도 나타나지 않았다.

참고로 시호청간산은 혈열에 쓰이는 시호를 위주로 혈을 보충하고 혈의 열을 꺼주는 약재들로 구성된 약으로 혈허와 혈열 병증에 많이 사용된다. 소풍산은 강활, 복령, 방풍 등 풍과 습을 없애주는 약재로 구성돼 있어 아토피 피부염에 많이 쓰인다.

이 같은 실험은 한의학이 막연하게 아토피 피부염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은 알려져 있었지만 실제 효과가 어느정도 인지는 짐작해 보기 어려웠던 것을 수치상으로 입증해 주었다는데 의미가 있다.

◆ 근본치료에 한의학의 비밀이 있었다

왜 한방치료가 아토피 치료에 효과적일까. 그 이유는 질환의 환부에 접근하느냐, 내부로부터 저항력을 키우느냐에서 근본적인 차이점이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하늘마음한의원 박성배 대표원장은 “한의학에서는 아토피의 근본적인 치료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우선 환자 개개인의 전반적인 몸 상태를 점검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방법으로 치료한다. 앞에 실험에서 사용된 시호청간산이나 소풍산 역시 이 같은 원리로 접근하는 약재들”이라고 설명했다.

또 “예를 들어 만성적인 아토피 환자의 대부분은 장에 기능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본원은 장내의 환경을 개선하고 장을 건강하게 치료하는데, 이 같은 치료법은 독한 약이나 연고를 통해서 우리 몸의 면역력을 억제해서 아토피를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체질별로 장내의 환경을 개선시키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치료라고 보면 된다”고 덧붙였다.

◆ 한방은 고루해? 모르는 소리

그러나 한의학이 무조건 옛날 치료법만을 고집하는 의학이라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최근의 한방 치료는 현대화에 맞춰 보다 효과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역시 예를 들자면 하늘마음한의원은 면역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광선요법이나 오일, 침치료 등을 통해 직접적으로 증상부위를 치료하는 방법을 함께 사용해 좋은 효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몸의 깊숙한 곳까지 온도를 올려주는 ‘심부온열고주파치료’법이 주목받고 있다. 하늘마음한의원은 조직의 기능 회복온도는 40~50도까지 장의 온도를 올려줘 회복을 돕는 이 요법에 유익한 균이 면역력회복 및 장 점막을 회복시키는데 기능을 하는 생식과 효소 복용, 면역력을 전반적으로 키워주는 한약 복용을 동시에 해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한편 하늘마음한의원은 아토피 피부염이 치료된 뒤에 남는 흔적을 없애주기 위해 ‘과색소 침착 개선 프로그램’을 운영해 사후 피부 손상까지 챙겨줘 환자들의 호평을 받고 있으며 지난 28일에는 국내 최고 인기 프로야구구단인 롯데자이언츠와 지정병원 협약식을 맺고 선수및 코칭스텝들의 건강을 돌보고 있다. [데일리경제]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