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의 인터뷰]안면윤곽 재수술, 꼭 알아두어야 할 사항은?
[전문의 인터뷰]안면윤곽 재수술, 꼭 알아두어야 할 사항은?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1.06.30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크게 주목받고 있는 안면윤곽 수술. 얼굴뼈를 변형시켜 얼굴형에 변화를 주는 안면윤곽 수술은 대표적으로 광대뼈축소술과 사각턱 수술 등을 들 수 있다. 성형수술 중 가장 드라마틱한 이미지 변화를 줄 수 있는 성형수술로 안면윤곽술의 열풍은 연예인들뿐만 아니라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섣부른 판단으로 진행한 잘못된 수술로 인해 두 번 이상 수술대에 오르는 환자들이 늘면서 환자에게 금전적, 시간적, 정신적인 피해를 주고 있다. 더욱이 이전 수술로 얼굴뼈가 이미 변형된 상태이기 때문에 환자나 수술을 담당하는 의사에게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전문가들은 안면윤곽 재수술을 준비하는 환자들은 이미 한 번의 수술 실패로 인한 심리적 불안함을 가지고 있기에 더욱 더 조심스럽게 수술을 준비하여야 한다고 조언한다.

최근 안면윤곽 수술을 전문으로 한다는 병원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지만 안면윤곽 재수술을 한다고 자신 있게 이야기 하는 병원은 찾기 힘들다. 또한, 안면윤곽 재수술에 대한 정보도 생각만큼 쉽게 찾을 수 없는 것이 현실이며, 그만큼 재수술은 환자나 의사에게나 까다로운 수술임은 틀림없다.

그렇다면 안전하고 효과적인 안면윤곽 재수술을 위해서는 어떠한 준비를 해야 하고, 주의해야 할 점들은 무엇이 있을까? 1985년 개원 이후 안면윤곽 성형을 전문 병원으로 널리 알려진 제림 성형외과의 정재영 원장에게 조언을 구했다.

Q. 안면윤곽수술이란 무엇인가?

A. 얼굴형은 기본적으로 얼굴뼈의 형태와 연부조직(근육, 피하지방층 및 피부)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중 얼굴형을 결정하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은 얼굴뼈의 형태로, 갸름한 얼굴형을 만들기 위해서는 얼굴뼈를 직접 교정해 주는 방법이 가장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즉 안면윤곽성형이란, 얼굴뼈의 교정을 통해 얼굴의 형태를 갸름하고 입체적인 모양으로 바꿔 주는 수술로써 대표적으로 사각턱수술과 광대뼈축소술을 들 수 있다.

Q. 안면윤곽 재수술은 어떠한 경우에 시행되는가?

A. 안면윤곽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매우 다양하다. 광대뼈나 턱뼈의 교정 후 비대칭이 된 경우나 얼굴선이 매끄럽지 못한 경우, 혹은 턱뼈를 너무 많이 잘라 내거나 반대로 적게 잘라낸 경우 등이 이에 해당한다. 특히 환자가 수술결과에 만족하지 못하면서 재수술로 이어지는 경우도 적지 않기 때문에 수술을 계획하고 진행하는데 있어서 세심함이 반드시 필요하다.

Q. 재수술 시기는 언제가 좋나?

A. 재수술의 수술 시기는 일반적으로 첫 번째 안면윤곽수술 후 최소 6개월 이후에 하는 것이 바람직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그 정도의 기간이 지나야 수술 부위의 피부조직이 부드러워지고 안정이 되기 때문이다. 물론 상황에 따라서 시간을 앞당기거나 좀 더 시간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Q. 안면윤곽 재수술시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은?

A. 안면윤곽 재수술은 기존 수술로 변형된 얼굴뼈를 다시 교정해야 하는 복잡한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X-ray검사 및 경우에 따라서 삼차원 컴퓨터 단층촬영(3D-CT) 등의 검사를 통해 환자의 현재 상태를 정확히 파악한 후에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러한 정밀한 검사를 토대로 수술계획을 세워 결과를 예측하고 수술을 진행하여야 환자의 기대치를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다.

Q. 안면윤곽 재수술을 준비하는 환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A. 수술 전 검사와 이 검사 결과를 기초로 수술방법을 선택하고 수술을 진행함에 있어서 시술자의 경험과 판단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수술을 준비하는데 있어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부분은 수술을 진행할 담당 의사가 안면윤곽술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수술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상의 문제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이루어져 있는지 등을 꼭 확인해야 한다.

많은 전문가들이 안면윤곽 재수술시 안전이나 전문의의 역량을 뒷전에 두고 저렴한 수술비나 환자의 주관적인 판단을 우선으로 두고 수술을 결정하는 위험한 발상에 대해 지적한다. 비전문의나 임상경험이 풍부하지 못한 의사에 의해 진행된 수술은 환자에게 치명적일 수 있다. 따라서 안면윤곽 재수술을 진행하는데 있어서는 병원과 전문의의 선택에 있어 신중함이 요구된다.

도움말/제림 성형외과 안면윤곽 전문의 정재영 원장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