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부리코 교정, 높은 난이도 수술로 각별한 주의필요
매부리코 교정, 높은 난이도 수술로 각별한 주의필요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1.06.29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병원을 통한 매부리코수술의 필요성!!

전통적으로 코는 사람의 인상과 부(富)를 가늠하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하는 부위로 여겨졌다. 특히 관상학적으로도 코는 길흉화복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는 부위로서 아름답고 잘생긴 코를 부(富)를 부르는 코라고 이야기하며 으뜸으로 쳐주었다.

과거와 같이 현재에도 코의 모양새가 바르지 않아 부정적인 이미지로 표출되는 경우는 사람들에게 큰 고민으로 작용한다. 특히 강하고 날카로운 인상으로 남에게 좋지 않은 이미지를 형성하는 매부리코를 가진 사람에게는 이러한 부분이 더욱 부각된다. 이러한 경우에는 매부리코 교정을 통해 부드럽고 온화한 이미지로 변화를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매부리코는 콧등의 중간부분이 돌출되고 코끝이 처지면서 매의 부리의 형상을 하는 코를 말한다. 좀 더 해부학적으로 표현하면 콧등 중앙부의 뼈와 연골이 여러 가지 요인으로 과도하게 성장하여, 콧등 중간부분이 혹처럼 튀어나오고 코끝연골이 작거나 처지면서 만들어지는 코 모양을 이야기한다.

매부리코가 발달하게 되는 원인은 크게 선천적인 요인과 후천적인 요인으로 나뉜다. 선천적인 요인으로 매부리코가 발달하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서양인들에게서 많이 발견되며 사춘기 전후의 과도한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원인이 된다. 하지만 우리나라와 같은 경우는 외상으로 손상된 코가 치유되는 과정에서 코뼈가 지나치게 성장하면서 발생하는 후천적 요인에 속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매부리코를 가진 사람들은 오랫동안 형성되어 있던 부정적 이미지에 따라 외모적 결함으로 인한 콤플렉스를 동반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코수술을 통해 외형적 모습을 개선하려고 하는 의지가 매우 높은 편이다. 하지만 매부리코의 교정은 일반적으로 많이 시행되는 코수술보다 높은 난이도의 교정 수술이 진행되어 수술의 계획과 진행에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매부리코, 휜코 수술 등 난이도가 높은 코수술을 전문으로 시행하는 차이정성형외과 정원균 원장(대한성형외과학회 코성형 연구회 감사/ 정원균코성형클리닉 원장)은 “매부리코 교정은 환자의 매부리코의 발달 정도에 따라 수술방법의 적용이 달라진다. 콧등의 돌출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해당 부위를 살짝 갈아내는 것으로도 충분히 모양을 개선해 줄 수 있다. 하지만 그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돌출된 콧등을 반듯하게 만드는 비봉절제술과 처진 코끝연골의 모양을 높고 오뚝하게 교정해주는 코끝연골 성형술 및 코끝융기술의 보다 복잡한 교정과정을 거친다.”고 설명했다.

매부리코 교정 과정에서 시행되는 비봉절제술은 시술 후 콧등이 평평해 지거나 울퉁불퉁하게 남을 수 있어 해당 부위에 보형물을 덧대주는 추가적인 시술이 있을 수 있다. 특히 추가 시술의 진행시 잘못된 보형물의 선택은 부작용의 발생과 같은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보형물의 선택과 적용에 신중함이 요구된다.

정원균 원장은 “매부리코 교정 후 콧등의 절제부위에 인공 보형물을 덧대는 시술을 하는 병원들이 간혹 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보형물이 피부 밖으로 비춰 보이거나 피부가 붉어지고 염증이 생기는 등의 부작용으로 표출 될 위험이 높다. 따라서 최근의 매부리코 교정에는 자가조직을 이용하여 보다 안전하고 자연스럽게 코를 완성해 주는 방법이 많이 사용된다. 비봉절제술시 잘라낸 콧등조각을 얇고 작게 다듬어 평평한 콧등 위에 다시 올려주는 것으로 콧등의 자연스러운 라인을 유지할 수 있다.”고 전했다.

자가조직을 이용한 매부리코 교정수술은 이전의 인공보형물을 이용한 방법보다 더 높은 난이도를 필요로 하여 수술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으나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의 위험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는 것이 큰 매력이다. 특히 수술 후의 모습이 매우 자연스럽게 형성되기 때문에 환자들 사이에서 높은 만족도를 모이는 수술로 정평이 나있다.

자연스러우면서도 아름다운 코를 향한 사람들의 바람이 커지면서 코수술을 통해 새로운 이미지로 거듭나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수술을 너무 쉽게 생각하여 무분별한 수술이 진행되면서 부작용으로 고생하는 환자들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매부리코와 같이 전문적인 시술을 필요로 하는 코수술은 코수술 전문병원을 찾아 전문의에게 체계적인 방법으로 진행되는 것이 보다 안전하며 뛰어난 수술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도움말: 차이정성형외과, 정원균코성형클리닉, 정원균 원장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