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가는 고민 사각턱, 양악수술로 외모 반전
평생 가는 고민 사각턱, 양악수술로 외모 반전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1.06.27 1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처음 만난 지 5초 만에 첫인상이 결정되기 마련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많은 사람들이 눈이나 오똑한 코가 그 사람의 인상에 많은 부분을 결정 짓는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첫인상을 결정하는 요인은 쌍꺼풀이 진한 눈이나 오똑한 코가 아니라 안면윤곽이라고 한다.

사실 이목구비가 아무리 예뻐도 얼굴형이 갸름하지 않으면 주목을 받지 못할 뿐 아니라 세련되지 못한 인상을 주기 쉽다. 특히, 턱이 넓은 사각턱의 경우 강하고 억센 느낌을 풍겨 남성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기에 콤플렉스로 느끼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여성들은 어떤 방법을 통해서든지 갸름한 얼굴을 가지려고 노력하고 헤어스타일, 화장법 등도 여기에 맞춰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사각턱의 원인으로는 유전적인 원인도 있지만, 대부분은 잘 때 이갈기나 어금니 꽉 다물기, 오징어나 껌을 강하게 씹는 등의 생활습관에서 오는 경우가 많다. 무의식중에 하게 되는 습관들은 턱근육을 점점 발달시켜 강하게 만들며 턱근육이 강해지면 아래턱뼈가 근육을 지탱하기 위해 사각으로 변하게 된다. 또한 볼에 지방이 많은 경우도 턱이 사각으로 보일 수 있다.

그래서 보통 얼굴선을 살려 보겠다고 시도하는 처방이 경락 마사지나, 보톡스 등이다. 하지만 이 같은 경락마사지나 주사요법인 사각턱 보톡스 등은 안타깝게도 타고난 골격 자체는 바꿀 수 없는 한계가 있다. 선천적인 사각턱의 경우, 근육이나 피부에 주는 자극 정도로는 퇴화되지 않기 때문이다.

최근에 사각턱을 교정하는 수술로 각광을 받고 있는 것은 ‘양악수술’이다. '양악(兩顎)'이라는 말은 '두 양'에 '턱 악'자가 합쳐진 한자어로 두 턱, 즉 위턱 아래턱 수술이라는 뜻이다. 즉 치아가 포함된 위턱뼈와 아래턱뼈의 위치를 바꿔주는 수술이다. 위턱의 뒷부분은 넣어주면서 뒤로 이동시키고 아래턱은 위로 넣어주면서 뒤로 이동시키게 되는 두 가지 방법이 복합된 수술을 말한다.

이처럼 양악수술은 기능적인 교정과 함께 아름다움을 위한 미용시술로 화제를 모으고 있다. 하지만 예뻐지는 효과만큼이나 안면골을 절제하거나 절골하고 교정하는 만큼 수술이 까다롭다. 또한 턱뼈에는 혈관이 밀집되어 있고 신경이 지나고 있어 수술에 주의가 필요하다.

사각턱 수술을 결정할 때에는 믿을 만한 병원의 경험이 많은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하여야 수술이 안전할 뿐 아니라 수술후 만족도도 크다고 할 수 있다.

강남 로미안성형외과 전문의 강민범 원장은 “사각턱 수술은 턱뼈를 다루는 수술인 만큼 양악수술 전문가에 의해 받아야 한다. 이는 턱뼈나 피부, 혈관, 근육 등의 연부조직 손상 없이 안전한 시술로 결과에 만족도를 높이는 방법이 된다.”고 강조하면서, “얼굴의 이미지변화의 차이가 클 수 있으므로, 잘려나갈 뼈의 정확한 양, 각도 위치 등 충분한 상담이 이뤄진 후 수술하여야 할 것이다. 특히 마취과 상주여부와 입원시설 및 사후관리, 병원의 수술사례 정보 및 수술후기와 부작용에 대한 정보 등을 충분히 숙지한 뒤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도움말 : 강남로미안성형외과 강민범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