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치아교정 증가 원인
성인치아교정 증가 원인
  • 데일리경제
  • 승인 2007.12.06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인치아교정 증가 원인
최근 40대 이상의 성인 치아교정 환자가 5년 전에 비해 2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사회 진출 시기인 성인층(19~30세)에서는 10년 전에 비해 3배 이상 증가했다고 한다. 청소년기 이하의 연령대가 주로 하는 것으로 알려졌던 치아 교정의 판도가 달라진 것이다.

흔히 성인이 되어서 교정을 하면 효과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교정치료는 연령과 상관이 없다. 이는 치아와 턱뼈의 생역학적인 원리를 이용한 치료 방식이기 때문이다. 오히려 부정교합을 성인이 될 때까지 방치해 놓았을 경우, 기능적으로나 심미적으로 또는 심리적으로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된다.

성인층 치아교정이 증가하는 구체적인 이유는 무엇일까?

가장 큰 원인으로는 외모를 중시하는 사회 분위기를 들 수 있다. 특히 여성들의 사회진출이 늘어나면서 이런 현상이 더욱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부정교합을 가지고 있는 성인의 경우, 사회생활을 하면서 미소를 짓기가 어려워 이를 개선하고 자신감을 회복하기 위해 교정치료를 하는 사례가 많다.

또 치아건강을 위한 것을 이유로 들 수 있는데, 치아가 삐뚤삐뚤한 경우에는 양치질을 할 때 구석구석 깨끗이 닦는 것이 힘들다. 때문에 충치와 잇몸질환이 생길 수 있고 심하면 치아를 잃게 되는 상황까지 발생할 수 있다. 교정치료를 통해 치아가 정리되면 구강질환이 감소할 뿐만 아니라 저작능력을 향상시켜 소화기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특히 40세가 넘으면 치아의 배열이 한쪽으로 몰리게 되어 잇몸질환이 발생할 확률이 훨씬 크다. 이런 이유로 더 늦기 전에 치아교정을 하여 잇몸악화를 예방하려는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강남물방울치과 네트워크 진교성 원장은 “교정을 하기 위해 내원하는 환자들의 반 이상이 성인이다. 성인 환자는 소아, 청소년기 환자에 비해 교정 장치 부착과 관리, 치료협조 측면에서 더 확실한 목표의식을 갖추고 있어 더 빠르고 좋은 결과를 보인다.”고 설명한다.

또한 “치아가 맞물리지 않으면 아래턱을 움직이는 턱뼈관절에도 이상이 생길 수 있다. 최근 기술의 발달로 환자가 원하는 교정법 선택이 가능하고 시술이 더욱 간편하므로 질환이 더 심해지기 전에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고 강조한다.

도움말 = 강남물방울치과 네트워크 진교성 원장
 
<(c)극동경제신문.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단, 블로그등 개인사이트 뉴스 링크는 사용해도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