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가 내년도 글로벌 경제에 부정적 전망
고유가 내년도 글로벌 경제에 부정적 전망
  • 데일리경제
  • 승인 2007.12.05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유가 내년도 글로벌 경제에 부정적 전망


한국은행은 고유가 충격이 선진국의 경기 호조와 신흥 시장국의 고성장 등에 의해 상당 부문 흡수됐지만 앞으로는 세계경제 성장세 둔화, 물가 불안 심리의 확산 등 유가 상승의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한은은 그러나 이 같은 리스크요인으로 인해 국내경기가 급격하게 위축될 가능성은 그리 크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며 현재 예상되는 유가 경로는 에너지 사용의 효율화 진전, 원화환율 하락 등을 감안할 때 우리 경제가 충분히 감내할 만한 수준이라는 평가했다.

또 미국 경제는 내년 하반기 이후 서브프라임 부실의 영향이 약화되면서 점차 회복할 것이라는 견해가 우세해 대외적 변수가 호전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은은 건설투자를 제외하고 설비투자, 수출 등 대부분의 분야에서 성장률이 올해보다 낮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김재천 조사국장은 “내년 경제성장률 역시 우리나라의 잠재 성장률인 4% 중반에서 5%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 수준”이라며 “경상수지가 적자를 보이겠지만 우리나라의 무역규모와 국민경제 규모 등을 감안하면 거의 균형 수준이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은은 세계경제에 대해 “내년 세계경제는 서브프라임 모기지 부실로 촉발된 불확실성 증대 등으로 성장률이 둔화될 전망”이라며 “미국, 유럽연합(EU), 일본 등 선진국 경제 성장률이 낮아지고 중국 등 신흥시장국 경제도 높은 성장세가 다소 둔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미 달러화는 서브프라임 모기지 부실에 따른 국제금융시장 불안, 경기둔화,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의 금리인하, 대규모 경상수지 적자 등으로 달러화 약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측했다.

중국 경제에 대해서는 최근 중국 소비자물가의 큰 폭 상승으로 인플레이션 우려가 대두되고 있으나, 식료품 이외의 가격이 안정세를 보이고 있어 중국의 인플레이션이 가속될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평가했다. 

물가는 올해 2.5%보다 크게 높아진 3.3% 내외로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국제유가 급등에 따른 파급 영향과 등록금을 비롯한 개인서비스 요금이 집중적으로 인상되는 내년 상반기에는 3.5% 내외의 높은 오름세를 보일 것으로 한은은 예측했다.

부동산가격은 대체로 안정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도 대선, 분양가 상한제 실시 등에 따른 불확실성이 잠재해 있다고 평가했다.

경상수지는 1997년(82억9000만달러 적자) 이후 처음으로 30억달러 내외의 적자를 보일 것으로 전망됐다.

수출 호조가 이어지겠지만 유가 상승으로 수입이 더 늘어나면서 상품수지 흑자 규모가 축소되고, 해외여행이 늘면서 서비스·소득·이전수지의 적자규모가 290억달러 내외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한영수 기자>

<(c)극동경제신문.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단, 블로그등 개인사이트 뉴스 링크는 사용해도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