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업협회, 채권 장외호가집중시스템(BQS) 가동
증권업협회, 채권 장외호가집중시스템(BQS) 가동
  • 데일리경제
  • 승인 2007.12.04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권업협회, 채권 장외호가집중시스템(BQS) 가동

시스템 가동을 발판으로 향후 다양한 채권 전자거래시스템(ATS) 도입 추진

한국증권업협회는 4일「채권 장외호가집중시스템」가동 기념식을 갖고, 이날부터 장외 시장에서 거래되는 모든 채권의 호가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시한다고 밝혔다.

채권 장외호가집중시스템(BQS, Bond Quotation System)이란 채권 장외시장에서 거래되는 모든 채권에 대한 호가정보를 증권회사 등이 메신저를 통해 증권업협회에 실시간으로 보고하고, 협회는 이를 분석·집중하여 실시간으로 공시하는 시스템이다.

우리나라 채권유통의 대부분은 장외시장(약 82%이상)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장외거래의 호가제시와 체결의 의사표시는 메신저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메신저 거래방식은 소규모ㆍ다수의 메신저 그룹으로 이루어져 장외거래의 유동성을 분산시키고 실시간으로 시장 전체의 호가정보를 파악하는데 한계가 있어 일반투자자 및 외국인 등 신규 참여자의 시장진입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따라 지난해 말 정부는 유동성 및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채권시장 선진화 방안’에 호가집중제도 도입을 발표했다.

제도의 주요 내용은 증권회사 등(은행, 종금 포함)과 채권매매전문중개회사(IDB)는 장외시장에서 거래하는 모든 채권에 대한 호가정보를 협회에 실시간으로 보고하고 협회는 이를 채권정보센터(www.ksdabond.or.kr)와 민간 정보벤더회사를 통해 시장에 실시간으로 공시하게 된다. 또한 협회는 호가집중제도가 시장친화적이고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호가보고회사의 책임자들로 구성된 협의회를 운영하기로 했다.

호가집중시스템의 가동으로 장외거래의 모든 호가가 집중ㆍ공시됨에 따라 가격발견기능이 증대되어 장외시장의 투명성 및 유동성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최근과 같이 채권시장이 혼란스러운 경우, 그 동향을 적시에 파악해 통화 정책의 보조수단 및 채권시장의 조기경보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채권시장 안정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자본시장의 중요한 인프라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윤용로 금감위 부위원장은 기념식 축사에서 “우리 채권시장에도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을 요구하고 있는 글로벌시대에 채권시장 혁신의 산물로서 호가집중시스템을 가동하게 된 것은 그 의미가 크다”며 호가집중제도의 의의를 강조했다.

황건호 한국증권업협회장은 기념식 인사말을 통해 “호가집중제도 도입에 만족하지 않고 한걸음 더 나아가 정부·감독당국 및 업계와 긴밀히 협의하여 제도적인 재정비와 철저한 실무적인 준비를 통해 이미 선진 채권시장에서 보편화된 다양한 채권 전자거래시스템(ATS) 도입까지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c)극동경제신문.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단, 블로그등 개인사이트 뉴스 링크는 사용해도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