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한강공원 새롭게 태어난다
여의도 한강공원 새롭게 태어난다
  • 데일리경제
  • 승인 2007.12.03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의도 한강공원 새롭게 태어난다

서울 시민의 쉼터인 여의도 한강공원이 고품격 시민문화 공간으로 탈바꿈 한다.

서울시는 한강르네상스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계획한 여의도 한강공원 특화를 위한 설계안을 공모, 국내외의 작품중 2개 작품을 공동 당선작으로 선정하고 2009년말 사업을 완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그동안 도시화 과정에서 훼손되어진 강과 도시의 관계를 회복하고, 나아가 한강을 세계 일류도시로 향하는 서울의 아이콘으로 만들고자 하는 한강르네상스 프로젝트를 계획한 바 있다. 그 일환으로 한강의 중심 상징공간으로 자리매김해 온 여의도 한강공원을 배후의 금융 업무지구와 연계되는 고품격 시민문화 공간으로 새롭게 가꾸는 사업을 구상해 왔다.

지난 9월 국내외 각 4인의 저명한 디자이너를 초청하여 설계안을 제안토록하고 국내외 각 5인의 유명 교수, 작가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구성하여 제안된 작품을 심사하였다. 국내외 각 4개 작품중 설계권을 획득하게 된 1등 당선작에는 한국의 신화컨설팅(대표 최원만)과 BEYOND(대표 노환기)가 공동 선정되었으며 3등에는 스페인의 EMBT(Benedetta Tagliabue)가 선정되었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George Hargreaves (Harvard University 교수)는 신화컨설팅이 제안한 공원의 전체적 골격을 유지하되 비욘드의 작품이 제안한 공원동측구간 배후지역과의 연결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선형 문화광장(Promenade) 과 캐스케이드 수영장(Cascading pool), 새로운 개념의 주차장 배치 및 운영전략을 채용할 것을 권장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이번 설계공모를 통해 그간 한강공원이 연간 2700만 명의 시민이 찾는 수변 공간으로서 다양한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내년 5월 설계안을 확정할 예정이며, 내년 하반기에는 공사를 착공, 2009년 말 시민들에게 한 차원 높은 고품격 시민문화 공간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배원숙 기자 baeluv@kdpress.co.kr>

<(c)극동경제신문.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단, 블로그등 개인사이트 뉴스 링크는 사용해도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