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후유증, 불면증을 조심하자
수능 후유증, 불면증을 조심하자
  • 데일리경제
  • 승인 2007.11.30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능 후유증, 불면증을 조심하자
수능시험이 얼마 전에 끝났다.수능시험이 끝나고 나면 대부분의 수험생들은 수능 후유증을 앓게 된다.

수능을 잘 보지 못했다는 생각에 멍한 모습을 보이거나 집중력과 기억력이 떨어지는 증상을 보이기도 하고 수능을 성공적으로 치른 학생은 성공 후유증으로 체력이 저하되고 의욕이 저하되며,갖은 병치레를 하게 되는 등 고생이 심하다.

그중 많은 학생들이 겪게 되는 질환이 불면증인데,그 이유는 수능 수험생들이 그동안의 억눌렸던 시험에 대한 강박관념에서 벗어나 인터넷에 전념하거나,TV에 몰두하게 되어 수면 템포를 많이 잃어버리기 때문이다.

한방으로 불면증 치료를 하고 있는 명옥헌 한의원의 김병호 원장은 “매년 수능이 끝나고 나면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수험생들이 내원을 하곤 합니다.한방적인 원인으로 보면 음허 내열지증에 의해서 불면증이 생기곤 하는데,음이 허하여 밑에서 올라오는 열을 내려주지 못하고 심장에 자꾸 정체가 되어 두근거리게 되기에 생기는 불면증이 많지요.한번 깨어진 수면 템포를 다시 살리려고 하니 힘든 경우도 많습니다”라고 불면증에 대한 수능 후유증을 이야기 했다.

불면증 환자의 상당수는 비만을 같이 겪고 있는데,그 이유는 깨어 있는 시간 동안 배가 고파 먹을 것을 자꾸 찾게 되니 비만이 자연스럽게 따라 오는 것이라 할 수 있다.이러한 비만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우선 불면증을 치료하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려고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Tip] 생활의 리듬을 찾기 위한 10계명

①기상 시간,취침 시간을 지키세요.
②졸릴때만 잠을 청하시고 되도록 조용한 활동을 하다가 피곤하면 주무세요.
③카페인,니코틴,알코올,흥분제등은 되도록 피하세요.
④규칙적인 운동과 생활을 하세요.
⑤30분 이상의 낮잠은 피하세요.
⑥침실 환경을 어둡고,조용하고,시원하게 유지하세요.
⑦수면제는 드시지 마세요.
⑧침실에서 걱정 거리는 피하시고,생각은 자제하세요.
⑨명상이나 이완 요법이 좋습니다.
⑩자신의 수면 요구량이 얼마인지 정해서 취침을 하세요.

이제 대학 새내기가 될 생각에 부풀어 있는 우리 고3 학생들! 수능 후유증인 불면증 없이 건강하게 대학 새내기 생활을 준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도움말 : 명옥헌한의원 김병호 원장(www.myungokhun.co.kr)

<(c)극동경제신문.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단, 블로그등 개인사이트 뉴스 링크는 사용해도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