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info]공적연금 보완, 변액연금보험·연금저축 은퇴자금마련 선택요령
[금융info]공적연금 보완, 변액연금보험·연금저축 은퇴자금마련 선택요령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1.06.08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연금'이 은퇴에 도움이 되는가에 대한 의견은 논할 가치가 없을만큼, 기초보장으로써의 국민연금가입은 필수가 되었다. 그러나, 그 가입금액과 실생활비로써의 한계가 있으므로, 추가적인 개인연금의 준비는 어찌보면 당연한 이치다. 국민연금의 혜택이 어느정도인지 알기위한 시뮬레이션을 살펴보고 현재가치를 추산해보면 도움이 된다. 80년생 30세이고 월 300만원의 수입이 있는 남성이 올해부터 국민연금을 가입했을때, 30년간 빠지지않고 불입을 가정한 경우의 예상연금 모의계산을 시도해 봤다. 소득증가율 5%, 물가상승률 2.5%로 산정했을때 65세부터 국민연금으로 수령할 수 있는 노령연금액은 월 770,000원(현재가치)에 불과한 것으로 산출되었다.

국민연금은 전체가입자의 평균소득상승률과 물가상승률을 반영하여 산정, 지급하고 있으므로 기초보장연금으로써의 기능에 충실하지만 이것만으로 은퇴준비가 끝났다고 보는것은 무리수다. 국민연금은 말 그대로 기초보장인 것이다. 이렇듯 은퇴자금의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여러 툴을 병행해야만 하는 의무가 생긴다. 하지만 자금의 성격이 제각각이듯이, 선택에는 한계가 있기 마련이다. 단기간의 자금마련을 위해서라면 예금이나 펀드를, 장기간 자금목적을 마련하려면 연금(저축)보험등을 선택하는것이 바람직하다. 특히나 은퇴자금의 역할에 충실하기 위해서는 장기투자의 골격을 유지하는 구조를 지닌 상품선택이 필수다. 중장기운용시 단기상품과는 달리 절세측면이나 규모, 자금운용측면에서 현격한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물가상승률 헷지 가능한 변액연금>

이런 이유로 변액연금보험이 개인연금선택을 고민중인 시장의 관심을 받을 수 밖에 없다. 변액연금은 펀드의 투자수익률에 따라 적립금이 변동되는 일종의 투자상품으로써 안정성확보와 동시에 고수익을 기대하기에 적합하다. 물론 최저적립금보증옵션등의 기능으로 원금보증(기본형)이나 원금의 100%~300%의 보증(스텝업,롤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적립기간동안의 코스트에버리지효과와 함께 거치기간동안의 적립금보증이 확보된다. 공시이율의 하락으로 인한 금리연동상품의 리스크 헷지뿐만 아니라 자금운용의 유연성은 물론 지속적인 투자내지는 보증이 가능한 것도 변액연금보험만의 장점이다.

주의할 점은 상품마다 원금보증옵션에 따른 차이가 있고, 연금수령방식, 수익률, 운용보수, 펀드종류, 운용사등의 차이와 추가납입, 중도인출등 유니버셜기능의 제한등이 상이하므로 선택에 유의해야 한다. 같은 변액연금을 가입하더라도 그 운용상 구조와 사업비등의 차이로 인해 적립금액이 차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연금저축으로 소득공제와 배당금혜택까지>

연금저축보험은 변액연금과는 다른 매력이 있다. 불입액(400만원한도) 전액을 소득공제 받을 수 있는 세테크 효과가 있다. 또한 연복리혜택은 물론 시중금리보다 안정적인 공시이율과 최저보증금리제도등을 통한 연금재원마련에 능하다. 더불어 이자율차 배당율에 의한 배당금지급이 적립금에 부리되어 지급도 된다. 손보사나 생보사의 연금저축에 따라 할인제도나 부가혜택등의 차이가 있으므로 선택시 주의해야 하고 특히 눈에 보이지 않는 배당금지급에 관련된 정보도 놓지지 말아야 하는 부분이다.

물론, 중도해지에 따른 기타소득세나 해지가산세등의 페널티를 당할 수 있으나 중도해약만 피한다면 최고의 재테크상품임에는 틀림없다. 현재 손보와 생보사에서 취급하는 연금저축상품을 비교해 볼때 공시이율은 4%후반에서 5%초반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최저보증이율은 1.5%에서 2.5%까지 기간별 상품별로 차이가 있다. 이외에 앞에서 언급한 배당의 정도등을 평가해서 선택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연금비교전문사이트(http://yungumbigyo.org)의 상담TF 장병구 팀장은 “변액연금보험은 저금리를 헷지는 물론 국민연금을 보완기능을 포함해 고수익과 안정성을 기대할 수 있는 투자상품이다. 연금저축을 포함하여 투자성향과 재무상황을 고려한 상품을 설정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유연한 자금흐름을 유도하는 것이 노후준비의 시작이다." 이라고 조언했다. 전문자산관리사의 상담을 진행중인 연금비교닷컴에서는 변액솔루션과 각사별 연금저축, 연금보험추천 등의 가입운용방안을 제공하고 있다.

[본 자료는 참고 자료로 본 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