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국내 최초 합성천연가스 공장 착공
포스코, 국내 최초 합성천연가스 공장 착공
  • 서지은 기자
  • 승인 2011.06.07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3년 말 준공…연간 약 1500억 원의 발전 및 조업비용 절감 기대

포스코가 국내 최초로 합성천연가스(SNG, Synthetic Natural Gas) 공장을 건설한다.

포스코는 7일 광양제철소에 연간 50만 톤의 합성천연가스를 생산할 수 있는 합성천연가스 공장을 착공했다. 이날 착공식에는 정준양 포스코 회장, 김정관 지식경제부 제2차관, 박준영 전남도지사, 우윤근 국회의원, 이성웅 광양시장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 공장은 최첨단 설계기술을 도입하고 석탄저장용 밀폐 사일로(Silo)와 고도 정제설비를 설치해 분진, 황산화물(SOx), 질산화물(NOx) 등 환경 오염물질 발생을 최소화한 친환경 설비다. 공장은 포스코건설이 설계·구매·시공을 일괄 수행하는 턴키(Turn-key)방식으로 건설되며, 2013년 말 준공 예정이다.

합성천연가스는 저가의 석탄을 고온·고압에서 가스화한 후 정제 및 합성 공정을 거쳐 생산되며 액화천연가스(LNG)와 성분이 동일해 직접 대체가 가능하다. 포스코는 고가의 천연가스를 수입하는 대신 저가의 석탄으로 SNG를 생산함으로써 연간 약 1500억 원의 발전 및 조업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합성천연가스 사업은 2009년 7월 국가 신성장동력 스마트프로젝트로 선정됐으며, 포스코는 포스코건설, 대우엔지니어링, RIST(포항산업 과학연구원), 포스텍 등 12개의 기업·연구소·대학과 함께 1년 6개월간의 연구개발을 통해 지난해 12월 SNG 합성에 핵심이 되는 촉매 제조기술과 SNG합성반응장치 개발에 성공했다.

포스코 측은 “SNG합성반응 촉매는 석탄을 가스화해서 만든 일산화탄소(CO)와 수소(H2)가 잘 반응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화학물질이며, 포스코가 개발한 SNG합성반응장치는 설비가 간단하고 열효율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고 전했다. [데일리경제]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