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 지속되면 우울증으로 이어질 가능성 높다
불면증 지속되면 우울증으로 이어질 가능성 높다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1.06.07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면증을 동반하는 우울증 한방정신과에서 해결하자

젊은 사람이 불면증이 지속되면 우울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피츠버그 대학의 대니얼 바이스 박사는 591명(조사 시작 당시 남성 19세, 여성 20세)을 대상으로 20년에 걸쳐 실시한 장기간의 조사분석 결과 불면증이 2주 이상 계속 되면 우울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힌 것으로 헬스데이 뉴스가 2일 보도했다.

불면증이 2주이상 계속된 사람은 17-50%가 나중에 우울증이 발생했다고 바이스 박사는 밝혔다. 이 결과는 우울증으로 불면증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 그 반대의 경우도 가능하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밖에 매년 한 달씩 불면증을 겪는 사람은 40%가 시간이 갈수록 불면증이 만성적인 형태를 띠게 된다는 사실도 밝혀졌다고 바이스 박사는 말했다. ('수면(Sleep)' 최신호(4월1일자)에 실림.)

▲한방정신과에서의 우울증 치료
우울증에 대한 진단이 내려지고 원인이 파악이 된 후 한약 처방과 침 치료가 들어갑니다.
주로 기운을 올려주는 치료를 하지요. 보중익기탕이라는 약이 있는데, 이는 소화기를 보하면서 기운을 올려주며, 과로로 인해서 우울증이 올 때 처방합니다. 사암침의 처방은 신정격과 삼초정격, 심정격을 통해서 몸에 있는 불의 에너지를 높여서 기운을 생기게 하고 에너지를 활성화시켜줍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우울증에는 분노형과 비분노형으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분노형은 때때로 생각이 나면서 울화가 치밀고 답답하며 신경질이 났다가 가라앉으면서 우울해지는 증상입니다. 분노형인 경우에는 시호, 치자, 목단피 등의 약재로 화를 내려줘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기운을 올리는 처방을 사용합니다.

비분노형은 대부분의 우울증이 그러하듯이 모든 것이 내 탓이고, 힘이 들며 기운이 없고 몸이 무거우며 아무것도 하기 싫고 만사가 귀찮고, 때론 죽고 싶은 충동을 느끼기도 합니다. 이 경우에는 심장을 보하면서 기운을 내주고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처방을 사용합니다. 도시인들의 스트레스성 우울증에는 주로 귀비탕이란 처방을 사용합니다. 불안하거나 겁이 많거나 할 때, 불면이 겹쳐지면 담력을 높여주는 온담탕을 함께 사용합니다.

침치료도 비저격, 담정격위주로 기가 울체된 것을 치료해줍니다. 몸이 무겁거나 부종이 있거나 가라앉는 느낌이 드는 분은 귤껍질을 말려서 차로 드시면 가벼워집니다. 한약재로는 진피라고 하지요. 여기에 몸을 위해 가벼운 산책이나 운동은 필수입니다.

▶사암침법이란?
'사암침법'은 허준, 이제마 선생과 함께 조선시대 3대 의성으로 불리는 전설적 인물인 사암도인이 독창적으로 창안한 침법으로 <마음침>이라고도 불린다. 사암침법은 단순히 경락을 자극하는 침법이 아니다. 환자의 상태를 총체적으로 고려하여 정확한 판단을 내린 후 기(氣)의 불균형을 침으로 조정해주는 침법이다.
사양의학에서는 각 질병에 따른 ‘절대주의적’ 치료법을 사용한다. 하지만 ‘사암침법’은 다르다. 같은 체질이라도 환자가 처한 육체적. 심리적 상황에 따라 인체의 각 기관들이 다르게 작용하기 때문에 실제 마음이 일어날 때의 경락의 움직임에 따른 몸의 반응을 면밀히 관찰하여 치료한다.

◆불면증
잠을 자려면 인간은 이완을 해야 한다. 마치 죽음처럼 많은 것을 내려 놓아야 숙면에 들 수 있다.현대인들은 경쟁, 과도한 업무, 극심한 스트레스로 늘 긴장 속에서 살아간다. 사암침법의 <족소양 담정격>은 불안을 없애준다. <족태음 비정격>은 생각을 정리하고, 마음이 편안해진다. <수궐음 심포승격>을 통해 긴장을 풀어줄 수 있다. 그렇게 되면 인체의 경락이 균형을 이루어, 마음이 가벼워지고 숙면으로 유도한다.

도움말 : 자하연한의원 임형택 박사 (경희대 한의학 외래교수)

[본 자료는 참고 자료로 본 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