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시술 후 주의사항
임플란트 시술 후 주의사항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1.06.03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MJ 치과 조경복 원장, "임플란트 제대로 관리하면 반영구적 사용"

치아는 인체의 건강에 있어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부위에 해당한다. 치아 관리의 필요성은 어릴 때부터 꾸준히 강조되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치아 관리가 잘 되지 않아 부식되거나 불의의 사고 등으로 인해 흔들리고 잇몸이 내려앉을 수 있다. 또한 심하면 치아가 없어지는 경우까지 생길 수 있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많다. 치아질환에서 발생되는 치아결손의 경우 주변 치아가 빈 공간을 침범할 수 있어 치열을 흐트리고 치아건강을 위협할 수 있어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

기존의 결손치아 대체법이었던 틀니와는 달리 자연치아와 흡사하여 저작력(음식을 씹는 힘)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심미적인 부분에 있어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결손치아에 대한 임플란트 식립이 대체안으로 떠오르면서 임플란트 시술을 고려하는 이들도 많아지고 있는 가운데 임플란트 전문 TMJ 치과 조경복 원장은 임플란트를 반영구적으로 유지, 관리하기 위해 시술 후 반드시 유념해야 할 주의사항에 대해 다음과 같이 조언했다.

1. 임플란트 시술부위를 손으로 만지지 않는다. 입술을 당기거나, 혀, 손가락 등으로 만지다보면 봉합한 실이 터질 수 있으며 출혈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수술부위가 외부로부터 눌러지지 않게 조심해야 한다. 상처가 아무는데 소요되는 1주일 정도는 주변 치아만 신경 써서 양치질하도록 한다.

2. 임플란트 시술부위에 출혈이 있을 경우 출혈이 멎을 때까지 약 1시간 정도 거즈를 부드럽게 물고 있다가 출혈이 심해질 경우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

3. 통증이 심할 경우 진통제를 복용하되, 복용 후 통증이 더욱 심해지면 병원을 찾도록 한다. 또한 시술 후 2~3일간은 무리한 운동이나 사우나, 찜질방 등을 삼가는 것이 좋다. 이는 임플란트 시술에 있어 치아가 자리 잡는 시기인 수술 후 1~2주일 이내에 무리한 운동이나 사우나 등을 하게 되면 몸에 무리가 갈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해당부위에 염증이 생길 가능성도 있어 가급적 편안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4. 자극적인 음식의 섭취를 피하고 수술 후 5일 정도는 우유, 죽, 미음 등의 유동식 위주로 식사하도록 하며 특히 뜨거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담배와 술은 혈액순환 방해를 일으켜 임플란트가 뼈에 붙는 것을 방해하고, 염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시술 전후 일주일간은 술과 담배를 금하고 가급적 이후로도 멀리하도록 한다.

5. 식사 후 양치질을 할 때 수술부위가 칫솔에 다치지 않도록 주의해야하며 칫솔질을 할 때도 수술부위는 피하도록 한다. 염증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주변 치아들은 깨끗하게 양치를 해주는 것이 좋다.

조경복 원장은 “임플란트는 틀니와 달리 따로 빼서 관리하거나 할 필요가 없어 최근 많은 이들이 찾는 시술이다. 실제로 거의 자신의 치아와 비슷하기 때문에 임플란트 후에 세심하게 양치질을 하고 꾸준히 관리해주면 원래 치아처럼 편하게 음식을 씹을 수 있고 반영구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주의사항을 듣지 않고 관리에 소홀하다면 임플란트 재수술을 받아야하는 일이 생길 수도 있다”고 충고했다. 건강한 치아생활을 위한 임플란트 시술, 반영구적인 이용을 위해서는 시술 후 주의사항을 간과하지 말도록 하자.

[본 자료는 참고 자료로 본 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